[파워人터뷰]넷마블몬스터 김건 대표 “BTS를 내 맘대로 만들 수 있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입력 2020-09-18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TS 유니버스 스토리, 24일 발매…"팬픽을 게임에 구현"

  • 자유로운 표현 위해 실사 대신 3D 캐릭터 도입

김건 넷마블몬스터 대표. [사진=넷마블 제공]

[데일리동방] 지금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인물 중 한명이 방탄소년단이다.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는 점으로 연예계에서만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상장을 앞두고 있어 주식시장에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주식 투자자들은 방탄소년단이 누구인지는 몰라도 'BTS 관련주'를 찾아 미리 선점하려고 한다. 정치 사회적으로도 군 입대를 앞둔 방탄소년단 멤버들에게 국위선양에 따른 특례를 줘야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오간다.

이처럼 현재 한국 사회에 화제 중심에 선 방탄소년단이 이번에 게임으로 돌아온다.

이달 24일 발매를 앞둔 ‘BTS 유니버스 스토리’다. 이 게임은 사용자의 대답과 행동이 결말을 좌우한다. 리듬 레이싱 ‘알투비트’와 격투 게임 ‘마블 퓨처파이트’ 등으로 알려진 김건 넷마블몬스터 대표는 이제 이야기의 주도권을 게이머에게 넘기기로 했다. 김 대표는 17일 서면 인터뷰에서 “기술적인 우위가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를 이용자들이 직접 풀어낼 수 있게 됐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BTS 유니버스 스토리’. 창작자들의 자유로운 표현을 위해 실사 대신 3D 캐릭터를 도입했다. [사진=넷마블 제공]

◆게임으로 쓰는 아이돌 소설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남성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 캐릭터 기반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제작해 감상하는 ‘샌드박스형 상호작용 게임’이다. 

김 대표의 이번 작품은 사용자들이 각자 만든 콘텐츠를 공유하고 즐기는 ‘이야기 놀이터’다. 좋아하는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쓰는 소설인 ‘팬픽’을 게임으로 구현했다고 보면 된다. 사용자가 ‘제작 모드’에서 게임 배경과 BTS 의상, 각종 상황은 물론 질문과 대답 등을 마음껏 만들 수 있다. 실사 화면 대신 3D 캐릭터를 선택해 다양한 움직임도 구현했다. 게임 안에서 자기만의 게임을 만들어 공유하는 재미, 그 자체가 게임이라는 전략이다. 공유된 게임은 ‘감상 모드’에서 즐길 수 있다. 창작자가 만든 이야기는 다른 사용자가 고칠 수 없다.

“이용자들은 방탄소년단 세계관 속 캐릭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스토리를 제작하거나 감상하며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평점에 따른 인기 노출 시스템 보다는 이용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합니다.”
 

‘BTS 유니버스 스토리’ 제작 모드 화면. 게이머는 캐릭터가 처한 상황과 질문, 대답에 따른 이야기 전개 등을 정할 수 있다. [사진=넷마블 제공]

신작은 그 어느 게임보다 장단점이 분명하다. BTS 팬이 아니면 관심 밖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샌드박스형 게임 특유의 강점이 일반인도 사로잡을 수 있다고 믿는다. “캐주얼 게임이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도 충분히 ‘BTS 유니버스 스토리’를 즐길 수 있을 거예요. 게임에는 높은 자유도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요. BTS 멤버들이 다양한 스토리에 출연하는 모습을 보며 재밌게 게임을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김건 넷마블몬스터 대표가 인터뷰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제공]

◆획기적인 이야기를 수천만의 이야기로

BTS 유니버스 스토리의 밑거름은 20년 전 대한민국 게임대전(KAMEX·지스타의 전신)에 출품한 ‘토막’이다. 주어진 시간은 고작 3달. 전신 대신 얼굴에 집중하기로 했다. 대신 표정을 풍부하게 살린 점이 성공의 발판이었다. “눈동자도 움직이고, 여러 표정도 지을 수 있게 했습니다. 나름 당시의 관점에서는 살아있는 듯한 캐릭터를 만들어낸 것이니, 이후의 스토리 라인은 저절로 풀리듯이 진행됐지요.”

2001년 정식 출시된 토막은 2003년 플레이스테이션2로 일본에 수출돼 인기를 누렸다. 같은해 대한민국 게임대상 최우수 게임에 선정되며 당시 사명 ‘씨드나인’ 이름을 알렸다.

BTS 유니버스 스토리도 마찬가지다. 이번에는 캐릭터뿐 아니라 게이머 표정도 풍부하게 만들기로 했다. 중견 제작자로 성장한 김 대표의 또 다른 선택과 집중이다.

“지난날의 토막은 아주 작은 소규모 개발팀이 펼쳐냈던 가장 크고도 작은 이야기였지만, 수천만 이상의 이용자들과 함께 만들어나갈 이번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얼마나 크고 또 행복한 이야기가 될지 많이 기대가 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