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대법 이재용 승계청탁 인정에 ‘침묵 속 당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8-29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법원 전원합의체, 상고심서 경영승계 목적 뇌물죄 인정

[데일리동방]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대법원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뇌물공여죄에 유죄 판단에 당혹감을 나타냈다. 대법원이 유죄 취지를 한 이유로 ‘경영권 승계’를 꼽은 것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29일 국정농단 사건 상고심에서 이 부회장의 뇌물공여죄를 무죄로 본 2심 판단이 잘못됐다며 파기환송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이 혐의에 대한 재판이 다시 열리게 된다.

대법원은 삼성이 최순실 측에 제공한 말 세 마리 구입액 34억원을 2심과 달리 뇌물로 봤다. 또한 이 부회장 ‘경영권 승계작업‘ 용도로 의심된 동계스포츠영재재단 지원액 16억원에 대해서도 항소심 판단과 반대로 뇌물로 인정했다.

이날 판결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사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삼성그룹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고 의심하고 있다.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를 부풀려 이 부회장을 삼성물산 최대주주로 만든 뒤 그룹 핵심인 삼성전자를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계획을 세웠다는 것이다.

대법원이 이 부회장의 승계 청탁을 인정함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인 김태한 사장 구속영장 재청구 등 관련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대법원 판결을 두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특별히 언급할 내용이 없다”면서도 “생각하지 못한 결과였다”고 당혹감을 나타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 송도 본사.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