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거북선횟집’ 다음날 감산 발표한 SK하이닉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입력 2019-07-25 2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동방] 반도체 회사 2분기 실적 발표가 시작부터 암울하다. 정부가 뚜렷한 외교적 해법을 내지 못한 가운데 부품 대란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다.

SK하이닉스는 2분기 영업이익이 6376억3000만원으로 전분기보다 53%, 전년 동기대비 89% 떨어졌다고 25일 공시했다. D램은 미・중 무역마찰 격화로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은 모바일과 PC 중심으로 대응해 출하량을 13% 늘렸다. 낸드플래시도 가격 경쟁이 지속된 가운데 출하량이 40% 올랐지만 평균 판매가격은 25% 줄었다. 다중 칩 패키지(MCP)는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 부진과 가격 하락폭이 확대돼 전분기보다 매출이 11% 감소했다.

다만 PC 그래픽 D램은 CPU 2분기 말부터 공급 부족이 해소돼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SK하이닉스는 내다봤다.

3분기 걸림돌은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따른 메모리 수급 악화다. SK하이닉스는 대응책으로 감산을 내놨다. 낸드 감산 규모를 기존 생산량(CAPA)의 10%에서 15%로 늘리는 방안이다. SK하이닉스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수출 규제 강화 품목에 대해 가능한 범위에서 재고를 적극 확보하는 한편 벤더(공급자)를 다변화하고 공정에 투입되는 사용량을 최소화하면서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주력하고 있다”며 “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생산 차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예의주시하면서 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장에선 회사의 감산 노력과 반도체 재고 축소, 가격 안정으로 4분기 반등 또는 실적 개선을 예상한다. 이번 무역 보복이 반도체 출하 정지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정도로 장기화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최도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8월까지 일본이 소재 수출을 제재할 경우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 차질로 수급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의 예상과 달리 일본의 무역 보복이 장기화될 경우 부품대란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될 전망이다. 이주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삭제할 경우 단기적 이익과 장기적 손실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핵심 소재 통관 절차 강화가 아닌 수출 금지가 결정될 경우 단기적으로는 선주문과 재고 소진에 따른 가격 상승이 수혜로 이어질 전망이다. 하지만 이후 반도체 생산량 급감이 수출과 기업 실적 악화로 이어지고 휴대폰과 컴퓨터, 가전과 자동차 등 전방산업에 연쇄적인 부품 대란이 벌어진다는 설명이다.

당장 에칭가스 등 일부 소재의 국내 생산 움직임이 일고 있지만 반도체 전공정과 후공정, 테스트 관련 장비와 실리콘(화합물) 웨이퍼 등으로 제재가 확대되면 정상적인 생산활동과 공장 건설은 불가능해진다.

이 연구위원에 따르면 국내 반도체 장비 국산화율은 20% 수준에 불과하다. 수입에 의존하는 80% 가운데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32.0%에 이른다. 이론적으로는 68%를 대체할 수 있지만 반도체 제조 장비인 리소그래피를 독점하는 네덜란드를 제외하면 공정 장비 수입의 46.9%를 일본에 의지하는 셈이다.

반도체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는 오는 31일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9월 출시되는 갤럭시 폴드는 이미 부품을 확보해 이번 무역 보복 영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고민정 대변인 페이스북 캡처]

현재 정부의 외교전은 답보상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일본 정부에 대화를 촉구했다. 전날 한국과 일본 정부는 WTO일반이사회에서 규범 위반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이때 미국을 포함한 다른 회원국은 관련 안건에 의견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부산에서 시도지사 간담회를 마치고 ‘거북선횟집’에서 식사했다. 강기정 정무수석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소셜 미디어로 이날 점심 장소를 알렸다.

재계에선 “기업들은 불안해하는데 정부가 뚜렷한 해법 없이 거북선을 내세울 때가 아닌듯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