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회계사 시험 유출?… 금감원 의혹 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7-10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 사립대 고시반 모의고사에서 유출" 의혹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 DB]

[데일리동방] 공인회계사(CPA) 시험 문제가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금융감독원이 10일 사실 여부를 조사중이다.

지난달 실시된 CPA 2차시험 문제가 서울의 모 사립대 CPA고시반의 특강과 모의고사에서 사전 유출됐다는 이 의혹이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게시되면서 관심이 집중됐다.

금감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당 대학 CPA 고시반의 모의고사와 실제 CPA 2차 시험 간 유사성이 지적된 2개 문제에 대해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지목된 2개 문제는 외부감사인 선임과 관련된 것으로, 고시반 모의고사에서는 '선임 절차'와 '상법상 감사가 있는지 여부'를 물었고 2차시험에서는 '선정 주체'와 '감사위원회 설치 여부'에 대해 출제했다.

금감원은 "2개 문제는 출제 형태 측면에서 유사하나 기출문제, 관련 교재들에서도 보편적으로 다루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며 질문과 표현 방식에서 일부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논란이 제기된 특강은 2차시험 출제위원이 확정되기 전인 4월 19일에 특정 대학 고시반에서 외부 강사를 초청해 진행된 것"이라며 사전 유출 가능성이 작다고 알렸다.

박권추 금감원 전문심의위원은 "다른 시험 과목은 여러 분야에서 출제 교수 폭도 넓지만 회계감사 과목은 회계사 시험에서만 실시하고 출제 교수 폭도 좁다"며 "유사 패턴의 문제가 계속 나올 수 있는 상황이긴 하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에는 지난 7일 '공인회계사 시험문제 유출 의혹 수사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