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M 위법 문제안돼"…카카오, 카뱅 대주주로 성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입력 2019-07-08 0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합병전 법인 위법 미승계 판례'…걸림돌 전부 해소된다

  • 이르면 이달 내 결과 발표

[사진=카카오]

[데일리동방] 금융당국은 카카오의 과거 카카오M의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을 카카오뱅크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과정에서 문제 삼지 않기로 한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가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데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금융당국은 이런 판단을 토대로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초까지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8일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카오의 카카오뱅크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대해 "합병 전 법인의 법 위반 전력이 합병 후 법인으로 승계되지 않는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현재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M의 과거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이 현재 진행 중인 카카오의 카카오뱅크에 대한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사 통과가 유력해진 것이다.

금융당국은 피합병 소멸 법인의 양벌규정에 의한 벌금형의 형사책임은 존속 회사로 승계되지 않는다는 대법원의 2007년(2005도4471)과 2012년(2010도2797) 판결에 근거해 이런 판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쉽게 말해 카카오M이 위법행위를 한 시점이 카카오계열로 합병되기 전인 로엔엔터테인먼트 시절이었으므로 이 책임이 합병법인인 카카오에 승계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카카오는 지난 4월 금융당국에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 신청서를 냈으나 2건의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에 발목을 잡혔다.

자회사인 카카오M이 2016년에 온라인 음원 가격 담합에 의한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1억원의 벌금형을 받은 전력과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계열사 공시 누락에 따른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벌금 1억원을 약식명령 받은 사안이다.

이 중 김범수 의장의 계열사 공시 누락 건은 지난달 법제처의 유권해석으로 해결됐다.

법제처는 카카오의 대주주 적격성에 대한 금융위의 질의에 "내국 법인의 계열주로서 인터넷전문은행의 주식을 소유하지 않는 자를 포함해 심사할 수 없다"고 회신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카카오의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김 의장의 계열사 공시누락 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남은 카카오M의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도 곧 해결될 전망이다. 

한도초과보유 요건 심사 대상은 대주주 대상 법인만 해당할 뿐 계열사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은행법 시행령에 대한 법 해석 역시 카카오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인터넷은행 특례법은 산업자본(비금융주력자)이 인터넷은행의 지분 10%를 초과 보유할 때 금융위로부터 한도초과보유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5년간 금융관련법령·공정거래법 등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는 조건을 달고 있다.

금융업계는 카카오와 관련한 2건의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이 해결될 경우 카카오뱅크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별다른 걸림돌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카카오가 올해 제정된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의 첫 번째 수혜를 입어 카카오뱅크에 대한 지분율을 최대 34%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금융당국은 인터넷은행의 혁신을 촉진하고자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를 서두를 계획이다. 금융위 대주주 적격성 심사 기간이 신청일로부터 60일(법제처 법령해석 기간 제외)이므로 8월이 기한이지만 별도 이슈가 부각되지 않으면 이달 안에도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