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부동산 채무보증↑… "현황 점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6-23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용공여 비중 높아… 경기악화땐 위험도 확대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데일리동방] 증권사들이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채무보증을 늘리고 있어 경기악화 때 상환력 저하 등 위험도가 확대될 거란 지적이 제기됐다.

23일 한국금융연구원이 발간한 '금융브리프'에서 신용상 선임연구위원은 이같은 진단 속에 증권사들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체계적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용상 위원은 "증권사의 PF 관련 채무보증 현황을 보면 유동성공여에 비해 신용공여 비중이 높아 상대적 위험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신용등급 하락 등 문제가 일어났을 때 유동성공여는 매입보장약정에 따른 의무가 없어지지만, 신용공여는 시행사가 대출을 못 갚았을 때 증권사가 일부 상환·매입책임을 지게 돼 위험 수준이 훨씬 높다고 설명했다.

신용상 위원의 분석에 따르면 저축은행 PF 부실사태 이후 시공사들이 부동산 PF 연대보증을 꺼리면서 PF 관련 채무보증 대부분이 증권사로 이전됐고, 관련 부실이 현실화하면 증권사 부담이 커지는 구조가 형성됐다.

그는 "자기자본 대비 채무보증 비중이 일정 수준 이상인 증권사는 별도 모니터링과 함께 신용공여 한도를 설정하고 위험가중치를 조정하는 등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PF 사업 여건과 분양 성과에 따라 사업장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개별 사업장 현황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