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보험 인기에도 아직 '걸음마 수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입력 2019-06-18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메리츠화재 5개월만에 1만건 판매

  • 전반적 판매 실적은 아직 기대 이하

펫보험 상품 판매가 대박나기도 했지만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아주경제DB]

[데일리동방] 일부 펫보험이 단기간에 1만건 가까이 팔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판매 실적은 아직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적정 보험료를 책정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국내 최초 장기 펫보험 ‘(무)펫퍼민트 Puppy&Dog보험’은 올해 3월까지 약 9300건 판매됐다. 2017년 펫보험 총 판매 규모가 2000건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소위 '대박'으로 평가된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최초 3년 갱신 장기보험에다 60개 동물병원에서 치료받으면 보험금이 자동청구되는 점 등이 매력적으로 평가됐다"며 "쓸개골 탈구 보상도 인기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 상품이 인기를 끌자 메리츠화재는 예정보다 빠른 지난 4월 최초 장기 고양이보험인 ‘(무)펫퍼민트 Cat보험’도 출시했다. 또 삼성화재는 업계에서 한도가 가장 높으며, 고객이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애니펫'을 선보인 바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연간 한도가 1900만원에 달하고 애견숍에서도 가입 가능하다"며 "플랜이 6개로 구분돼 애견보험을 잘 모르는 고객도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이 펫보험 상품을 내놓았다.

그렇지만 국내 펫보험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보험개발원 조사 결과 국내 펫보험 시장 연간 보험료는 2017년 기준 가입률이 0.02% 수준이다. 판매액은 10억원 규모(2638건)다. 이에 비해 미국은 2018년 기준 10억달러(한화 1조 1,856억원)로 1조원대를 돌파했다.

여전히 펫보험 가입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해서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보험사들이 반려견 보험의 손해율이 너무 높아 판매를 철수한 경험이 있어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또 병원마다 의료비 편차가 너무 커 보험사가 얼마나 보험금을 지출해야 할지 예측하기는 것도 어렵다"며 "적정한 보험료 통계를 축적할 필요가 있고, 반려견 연령·견종 등에 대한 등록율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