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퇴직연금 수수료 인하 발표…수수료 전쟁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입력 2019-06-16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익 안나면 수수료 면제 등…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

  • 우리·하나금융 등도 수수료 인하 검토…불 붙나

[사진=신한금융그룹]

[데일리동방] 신한금융그룹이 퇴직연금 수수료 인하를 발표하면서, 퇴직연금시장 수수료 인하 전쟁이 본격화할 조짐이다.

신한금융그룹은 다음달 1일부터 개인형 퇴직연금(IRP) 수수료를 최대 70% 인하하는 등 퇴직연금 수수료 체계를 전면 개편한다고 16일 밝혔다. 개편안에는 1년 단위로 IRP 가입자 계좌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해당 연도 운영·자산관리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내용이 담겼다.

퇴직연금은 입사 후 퇴직할 때까지 최소 20년 이상 장기간 위탁 운용되기 때문에 수익의 안정성과 함께 지속해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상품의 경쟁력에 결정적인 요인이다.

신한금융은 고객 수익률 확대와 상품 다양화를 위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단기적으로 실행 가능한 수수료 개편을 우선 시행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동시에, 10년 이상 장기 가입자를 대상으로 운용·자산관리수수료를 최대 20%, 일시금이 아닌 연금방식으로 수령하면 연금 수령 기간 운용관리수수료를 30% 감면한다.

만 34세 이하에 가입하면 운용관리수수료를 20% 깎아준다. 감면 혜택은 중복 적용이 되므로 만 34세 이하가 10년 이상 가입하고 연금으로 수령하면 수수료를 최대 70% 감면받을 수 있다.

더불어 개편안은 확정급여형(DB)·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의 경우 가입금액이 30억원 이하인 기업에 대해 운용관리수수료를 0.02∼0.10%포인트 인하한다. 사회적기업은 운영·자산관리수수료를 50% 감면한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수료 개편을 시작으로 선진화된 퇴직연금 서비스를 기대하는 고객의 요구에 계속해서 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그룹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고객들의 안정적 노후 지원과 사회적 책임경영을 다 하며 퇴직연금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다른 금융그룹도 수수료 인하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말 DB형은 최대 0.08%포인트, DC형은 최대 0.05%포인트 내린 데 이어 올해 들어 추가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하나금융은 20∼34세의 사회초년생과 55세 이상의 은퇴 세대에 대해 수수료를 최대 70%까지 깎아주는 내용의 수수료 개편안을 조만간 내놓을 계획이다. IBK기업은행의 자회사인 IBK연금보험도 지난달 DB형은 최대 0.25%포인트, DC형은 최대 0.1%포인트 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