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은행권] 키움·토스 인터넷은행 '동반 탈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6-01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상 뒤엎은 심사… 당정 "적격성 완화" 한 목소리

  • 국민은행 취업박람회 역대 최다 4만명 '인산인해'

최종구(오른쪽)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자료사진]

[데일리동방] 이번주 은행권의 관심은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선전'에 집중됐다.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이 각각 도전장을 내밀며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에 이은 인터넷은행 운영권을 가늠할 예비인가 심사 결과에 이목이 쏠렸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대 2곳에 예비인가를 내주려 했던 금융당국의 기존 방침은 물론 업계의 예상을 뒤엎었다. 심사 결과 키움·토스뱅크가 '동반 탈락'했기 때문이다. 각각 혁신성, 자본력이 미흡한 것이 감점 요인이었다.

금융위원회는 올 3분기 예비인가 재심사를 공표했지만 이번 심사의 후폭풍은 거세게 일고 있다. 급기야 정치권에서 산업계 전반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인터넷은행 운영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과 금융당국은 최근 긴급 당정협의를 갖고 인터넷 전문은행의 요건 완화 등을 검토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여당 간사인 유동수 의원은 "인터넷은행의 진입 문턱을 낮추기 위해 대주주 적격성 요건 완화 등이 입법 과제로 거론됐다"고 밝혔다.

외부평가위원회에 의존도가 높은 심사 방식에도 비판이 잇달았다. 유동수 의원은 "금융위와 금감원이 외부평가위 평가를 그대로 받아들여 운신의 폭이 좁아진 게 많다"며 "평가위원들의 교체도 고민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키움·토스뱅크 외에 새로운 도전자로 신한금융지주를 지목해 주목을 끌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올해 15회째를 맞은 금융권 최대 규모의 'KB굿잡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28~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는 단일 규모로 역대 가장 많은 4만명의 구직자가 몰렸다.

올해 2차 박람회는 오는 10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