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위협 요인 "미중 무역분쟁+성장세 둔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5-21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어 기업실적 부진·부동산시장 불확실·가계부채 누증 순

자료사진.[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데일리동방] 국내 금융시장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해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분쟁과 한국경제의 성장세 둔화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경제·금융 전문가 96명이 참여한 '2019년 상반기 시스템 리스크 서베이' 결과, 응답자(5개 복수 응답)의 67%가 금융리스크 요인으로 미중 무역분쟁을 꼽았다. 66%는 국내 경제의 성장세 둔화를 선택했다.

이어 기업실적 부진(44%),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44%), 가계부채 누증(43%)의 순으로 조사됐다. 1순위 응답빈도 수 기준으로 보면 국내경제 성장세 둔화(22%)가 가장 많았다. 미중 무역분쟁(21%), 글로벌 경기 둔화(11%), 가계부채 누증(9%) 등이 뒤를 이었다.

발생 가능성이 높은 리스크로는 기업실적 부진, 국내경제 성장세 둔화를 꼽은 전문가가 많았다.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요인으로는 기업실적 부진, 미중 무역분쟁, 국내 경제 성장세 둔화가 많이 꼽혔다.

1년 이내(단기) 발생 가능성이 가장 큰 리스크로는 미중 무역분쟁, 1∼3년 이내(중기)에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큰 리스크로는 부동산시장 불확실성이 지목됐다.

1년 이내 금융시스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충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한 비율은 이번 조사에서 4%로 낮아졌다. 지난해 11월 조사 때 29%인 것과 차이를 보였다.

한은은 매년 두 차례 금융시스템과 관련한 리스크 요인을 조사한다. 조사에는 국내외 금융기관 임직원, 교수·연구원, 해외 금융기관 한국투자 담당자 등이 참여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