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티(Smart City)'는 도시 문제 해결 및 4차 산업혁명 대응의 열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9-04-24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아이클릭아트]

문재인 정부가 국토교통 분야에 있어 역점을 두는 사업 중 하나는 바로 '스마트 시티(Smart City)'입니다.

이미 문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스마트 시티를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국가 선도사업으로 실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와 관련된 부처들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할 것도 지시했죠.

스마트 시티란 용어 그대로 '영리한 도시'라는 뜻입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가 활용돼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산업단지, 편의시설 등이 상호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된 도시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 시티 개념은 엄밀히 말해 최근 새롭게 도입된 것은 아닙니다. 이미 10년 전부터 국내에서는 '유비쿼터스 도시(Ubiquitous City)'가 대두된 적이 있기 때문이죠.

유비쿼터스는 '어디에나 있다'라는 뜻입니다. '유 시티(U City)'로도 불리는 유비쿼터스 도시는 시민이 어디서나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하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미래형 도시로 주목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유비쿼터스 도시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보다 고차원적인 개념이 가미되면서 어느 순간 스마트 시티가 등장하게 됐습니다. 스마트 시티는 유비쿼터스 도시에 비해 발음도 더 쉽고, 도시 개념의 의미 전달도 보다 직관적이라는 장점도 있죠.

정부가 스마트 시티를 국책 사업으로 강조하는 것은 이 스마트 시티에 많은 사회 문제 해결의 열쇠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시티가 제대로 조성되면 도시 전체의 경쟁력이 제고되는 것은 물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도 이뤄집니다. 도시 문제 해결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 서울은 물론, 국내 주요 도시의 경우 과대·과밀화로 인한 도시 경쟁력이 점차 떨어지고 슬럼화 되는 곳들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스마트 시티 도입이 매우 절실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오는 2021년 입주를 목표로 세종과 부산에 각각 스마트 시티 국가 시범도시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세종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교육, 모빌리티, 헬스케어, 거버넌스, 에너지, 문화쇼핑, 일자리 등 서비스가 도입되고, 부산에는 로봇, 물 관리 신사업이 육성될 예정입니다.

이들 스마트 도시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고, 나아가 다른 국내 주요 도시들의 문제 해결 및 국제 경쟁력 확보에 많은 답을 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