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책 신간]‘AI 슈퍼파워’..‘돈의 지혜’..‘하버드 디자인 씽킹 수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빈 기자
입력 2019-04-1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AI 슈퍼파워(리카이푸 지음ㅣ이콘출판(주) 펴냄), 인류의 미래를 주도할 산업은 무엇인가?

이 책은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남고 싶은 당신에게 가이드북이 돼 줄 책이다.

리카이푸는 현재 그 어떤 기술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AI에 대한 날카롭고 현명한 통찰을 보여줄 몇 안 되는 인물이다. 30년 넘게 미국과 중국을 넘나들며 AI의 발전을 관찰해 온 그의 인사이트는 앞으로 인류가 나아갈 길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세계를 들썩인 현자, 유발 하라리의 예견 중 하나는 AI에 대한 인류의 패배였다. 인류는 AI를 통해 신의 능력에 도달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소수의 계급이 AI를 독점하면 나머지 인류가 경제력과 정치력을 상실해 결국 사회가 붕괴하리라는 것이 그 내용이다. 이는 결코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학자들은 이 일이 20∼30년 후에 일어날 수 있다고 예상한다.

우리는 이 미래의 위협에 과연 잘 대비하고 있는가? 언론에선 AI에 대한 낙관적이고 안일한 비전을 내놓지만, 현재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는 미국과 중국에 비하면 한국의 현실은 매우 초라하다. 미국에선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국에선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AI 거인이 돼 세계를 집어삼킬 준비를 하고 있다.

냉전 시대에 미국과 소련이 우주 전쟁을 벌였다면 미국과 중국은 벌써 새로운 시대의 AI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아주경제DB]

▶돈의 지혜(파스칼 브뤼크네르 지음ㅣ흐름출판(주) 펴냄), 삶을 관통하는 돈에 대한 사유와 통찰

이 책은 고대부터 현대까지 노동, 종교, 근검절약, 결혼, 에로티시즘, 욕망, 죽음, 기부금, 자본주의, 정신분석학, 문학 등 다양한 주제를 넘나들며 ‘돈’의 의미를 재해석한 책이다.

돈에 대한 통찰을 다루고 있는 에세이지만 이 책에선 경자학자들의 이름보다 소설가, 철학자의 이름이 훨씬 더 많이 언급된다.
 

[사진=아주경제DB]

▶하버드 디자인 씽킹 수업(이드리스 무티 지음ㅣ유엑스리뷰 펴냄), 하버드 디자인 스쿨 비즈니스 혁신 프로그램

이 책은 하버드대학교가 개설한 특별한 디자인 씽킹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을 담고 있다. 비즈니스 혁신과 전략에 필요한 디자인 씽킹과 그 활용 방안을 다룬다.

디자이너는 물론 경영자, 스타트업, 기획자, 마케터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디자인 씽킹 이론만을 추려내어 실제 강의처럼 쉽고 명쾌하게 설명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