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책 신간]‘왜 손석희인가’..우리 시대 저널리스트는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빈 기자
입력 2019-03-0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배국남 지음ㅣ도서출판 동아시아 펴냄

[사진=아주경제DB]

이 책은 손석희가 변화의 중심에 있었던 대한민국 역사의 몇 장면을 살펴보며 언론과 언론인의 역할 및 뉴스 앵커에게 필요한 자질 등을 짚어나간다.

손석희는 2016년 10월 24일 최순실의 태블릿PC를 보도해 권력의 정점을 끌어내리며 대한민국 역사의 물줄기를 바꿔놓았다. 세월호 대참사 앞에서 다른 언론사들이 오보와 선정적인 뉴스, 재난 보도의 기본 원칙을 무시한 보도 행태로 비난받은 것과 달리 손석희는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을 배려하며 한국 안전 시스템의 본질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쳤다.

2017년 3월 31일 목포신항에 세월호가 도착한 후에도 현지에 취재기자를 7개월 넘게 상주시켜 수색 작업을 지속적으로 보도했다.

서지현 검사가 검찰 내부 통신망인 이프로스에 성추행 피해를 폭로했을 때 타성에 젖은 기자들은 서 검사의 글을 옮겨 적는 데만 급급했지만 손석희는 스튜디오에서 서 검사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사건의 본질을 드러냈고 서 검사의 JTBC 인터뷰는 한국 사회를 강타한 미투(Me Too) 운동의 기폭제가 됐다. 이처럼 손석희의 행보는 교과서에 나오는 저널리즘을 현실에서 실천한 생생한 사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