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대 첫 토론회…5·18 망언 논란부터 '병역특혜 의혹·탈당 이력' 쟁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2-1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黃·吳 5·18 망언 고리로 金 공격…吳·金, 黃아들 병역특혜 거론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왼쪽부터) 후보가 참석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 토론회가 1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차기 당권에 도전장을 던진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가 15일 첫 TV토론회에서 맞붙었다.

이날 경기도 부천시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린 TV토론회에서 이들은 정국 최대 이슈인 '5·18 민주화운동 망언' 논란부터 '병역특혜 의혹', '탈당 이력' 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세 후보는 이슈마다 상대 후보의 약점을 집요하게 파고들면서 자신의 강점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황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 망언에 가담한 김 후보를 겨냥, "법적인 판단도 역사적 평가도 이론의 여지가 없다"며 "우리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때"라고 차별화를 시도했다.

오 후보도 "5·18 민주화운동은 김영삼(YS) 전 대통령 당시 국회 합의로 이뤄낸 역사적 사실"이라며 "특정 지역의 당세가 약하다고 짓밟는 것은 잘못된 처신"이라고 전했다.

이에 김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5·18 유공자 명단 공개와 관련해선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도 밝히는 것이 좋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황 후보의 아들 병역특혜 의혹도 쟁점거리였다. 오 후보는 "황 후보 아들이 주특기도 바뀌고 보직도 두세 번 바뀌면서 점점 편안한 보직으로 갔다"고 공격했다.

이에 황 후보는 "중간에 보직변경이 됐다고는 하지만 좋은 보직으로 변경된 것이 아니다"라며 "아들은 기흉이라는 질병을 앓고도 현역 복무했다"고 잘라 말했다.

오 후보는 '부산 엘시티'를 고리로 황 후보를 저격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황 후보가 법무부 장관 시절 엘시티를 투자이민제 대상 지역으로 지정했다"고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황 후보는 "황당하다"며 "투자이민제 활성화는 정부 방침이었다"고 맞섰다.

황교안·김진태 후보는 오 후보의 '서울시장 사퇴' 및 '탈당 전력'을 문제 삼았다.

황 후보는 "오 후보가 서울시장직을 중도 사퇴하면서 보수가 어려워졌다는 말이 많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탈당한 오 후보가 간 바른정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당"이라며 "(정체성이) 촛불인지 태극기인지 선택하라"고 쏘아붙였다.

오 후보는 "당연히 마음은 보수 쪽에 있다"며 "(태극기 집회에) 동참 안 한 이유는 너무 오른쪽으로 치우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전대 후보들은 오는 18일 대구·경북(TK) 합동연설회 등을 시작으로, 레이스 중반전을 전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