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바른미래당 1주년…“중도 개혁의 길 나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9-02-12 2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 정체성 논쟁 속…"진보·보수 가르지 말자"

  • 지지율 정체 국면…"이르면 상반기에 회복될 것"

손학규 대표, 창당 1주년 기념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창당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이 창당 1주년을 맞은 가운데 손학규 대표는 “합리적 진보와 개혁 보수는 우리의 미래다. 이를 아우르는 것이 바른미래당의 길”이라며 중도 개혁을 바른미래당의 향후 진로로 설정했다.

12일 바른미래당은 창당 기념일을 하루 앞두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손 대표는 창당 직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 과정에서 당원들의 이탈, 지방선거 패배 등을 언급하며 지난 1년을 ‘파란만장한 한 해’로 평가했다. 

최근 바른미래당은 당내 정체성 갈등과 지지율 정체 국면으로 위기에 처해 있다. 손 대표는 타개책으로 ‘중도 개혁의 길’을 제시했다. 그는 “정치적인 변혁기에 들어섰고 거대 양당의 극한 정치를 거부하는 대중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다양성의 인정과 그 바탕 위에서 통합이 우리 정치의 시대적 요구”라고 했다.

당내 노선 갈등을 의식한 듯 중도의 개념도 명확히 했다. 손 대표는 “중도는 중간노선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시대적으로 옳은 길을 택하는 정치”라며 “경제는 시장경제, 안보는 평화정책을 취하는 것이 중도 개혁의 길”이라고 했다.

아울러 지난해 당 대표 취임사에서 강조했던 ‘제왕적 대통령제’의 문제점을 다시 꺼내 현 정권을 비판하기도 했다. 손 대표는 “촛불혁명으로 정권은 교체됐지만, 제왕적 대통령제의 패권주의는 그대로”라며 “대통령은 과거의 권위주의적 폐습에서 벗어나 의회 협조를 구하고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거대 양당의 행보를 두고 ‘부패’, ‘무능’, ‘추태’로 표현하면서 “양극단을 물리쳐야 하는 것이 우리 정치의 과제고 바른미래당의 과제”라고 말했다. 특히 바른미래당이 사활을 걸고 있는 ‘선거제 개혁’에 대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다당제하에서 협치를 제도화하기 위한 첫 번째 발걸음”이라며 개혁 완수 의지를 드러냈다.

손 대표의 발언 후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최근 유승민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 내 진보노선을 부정하며 불거진 당 정체성 논쟁에 관한 질문이 주를 이뤘다. 손 대표는 다시 한번 합리적 진보와 개혁 보수를 아우르겠다는 뜻을 밝히며 “한 정당의 이념 스펙트럼은 넓다. 진보‧보수로 가르지 말자는 것이 제 생각”이라며 “그것이 극한 대결 정치를 끝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노선 갈등과 함께 불거진 당내 연동형 비례제 반대 목소리에 대해서도 손 대표는 “일부 의원들의 주장은 연동형 비례제에 대한 적극 반대는 아니었고 당론을 따라간다는 것”이라며 “연동형 비례제가 단순히 바른미래당 의석을 늘리는 문제가 아니라 정치 구조를 바꾸고 다당제 현실 속에서 합의제 민주주의를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