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1990년 아시아 미술을 한눈에"..국립현대미술관 '세상에 눈뜨다: 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1990s'전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준성 기자
입력 2019-01-30 09: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월 31일(목)부터 5월 6일(월)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국립현대미술관,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싱가포르국립미술관, 일본국제교류기금 아시아센터 공동 주최

[탕다우 그들은 코뿔소를 포획하고 그 뿔을 채취하여 이 음료를 만들었다 1989 코뿔소 모양의 천 플라스틱 음료수병 도끼 가변 크기 싱가포르국립미술관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30일 국립현대미술관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31일부터 5월 6일까지 '세상에 눈뜨다: 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1990s' 전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각 국가의 사회·정치·문화적인 변화 속에서 진행된 아시아 현대미술을 조망하는 국제 기획전으로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인도,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시아 13개국의 주요 작가 100명의 작품 170여 점이 선보인다.

전시제목 '세상에 눈뜨다'는 1960년대부터 1990년까지 아시아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이 외부나 서구로부터 자각된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 정치적 자각, 이전과 다른 예술 태도, 새로운 주체 등장을 통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아시아는 탈 식민, 이념 대립, 베트남 전쟁, 민족주의 대두, 근대화, 민주화 운동 등 급진적인 사회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 속에서 예술가들은 권위와 관습에 '저항'하고 억압으로부터 '해방'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여겼다.

이에 따라 사회 맥락에서 예술을 파악하고 다양한 미학을 시도하는 등 새로운 미술 운동을 출현시켰다.

한국·일본·타이완은 1960~70년대, 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인도 등은 1970~80년대, 중국은 1980~90년대에 급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실천이 일어났다.

전시는 '구조를 의심하다', '예술가와 도시', '새로운 연대' 3부로 구성된다.

[F.X. 하르소노 만약 이 크래커가 진짜 총이라면 당신은 무엇을 하겠습니까? 1977 2018 크래커 나무 탁자 의자 책 펜 지시문 가변 크기 작가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1부 '구조를 의심하다'

1부 '구조를 의심하다'는 20세기 중반 이후 사회·정치·문화가 급변하며 미술 정의가 변화하기 시작했던 시기를 다룬다.

회화나 조각 같은 전통 매체 대신 신체나 일상의 재료를 이용하며 다양한 삶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을 선보인다.

주요 작품은 S. 프리얀토(인도네시아) '프랑스산 모자', 이승택(한국) '하천에 떠내려가는 불타는 화판', 이강소(한국) '소멸—선술집', 나카니시 나츠유키(일본) '콤팩트 오브제', 탕다우(싱가포르) '도랑과 커튼', 장자오탕(타이완) '판챠오', 이건용(한국) '건빵먹기' 등이다.

▶2부 '예술가와 도시'

2부 '예술가와 도시'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근대화와 산업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른 도시 환경이 어떻게 예술가의 작품과 예술실천에 영향을 미쳤는지 조명한다.

예술가가 도시(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예술태도와 방식을 고찰한다.

또한 갤러리를 벗어나 거리, 지하철, 공원 등 도시 공간 곳곳에 침투하며 '예술과 일상의 통합', '예술과 사회의 소통'을 실현하고자 했던 아방가르드 예술가의 퍼포먼스를 주목한다.

오윤(한국)'마케팅 I : 지옥도', 아카세가와 겐페이(일본)'대일본 0엔 지폐', 왕진 (중국)'얼음 96 중원', 김구림(한국), '1/24초의 의미', 데데 에리 수프리아(인도네시아) '미궁', 날리니 말라니(인도) '유토피아', 첸지에젠(타이완) '역기능 3호', 바산 시티켓(태국) '자신을 격려하다', 장페이리(중국) '물:치하이 사전 표준판' 등의 작품이 선보인다.

▶3부 '새로운 연대'

3부 '새로운 연대'는 미술의 사회적 역할에 주목한다.

1960년대 이후 한국, 필리핀, 태국, 타이완, 인도네시아 등은 군사정권과 민주화 운동 등을 공통으로 경험하였다.

한국의 '민중미술운동', 태국의 '태국예술가연합전선', 필리핀의 '카이사한' 등 집단적 '연대'를 토대로 권력, 사회적 금기와 이데올로기에 도전한 예술행동주의 작품을 소개한다.

주요 작품은 나카무라 히로시(일본)'기지', 파블로 바엔스 산토스(필리핀)'매니페스토', 장환(중국)'이름 없는 산을 1미터 높이기', 마츠자와 유타카(일본) '소리 의식', 웡호이청(말레이시아)'나는 꿈이 있다 (I)'등이 있다.

한편, 국립현대미술관,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싱가포르국립미술관, 일본국제교류기금 아시아센터의 공동 주최로 4년여간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기획한 이번 전시는 5월 6일 폐막 후, 6월 14일부터 9월 15일까지 싱가포르국립미술관을 순회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