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김태우, 또 추가 폭로…범법자? 공익제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1-22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 특감만 민간인 사찰 공방 장기화

  • 靑 “특감반원 신분이용 비리 저질러”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21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한 공방이 두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그 중심에는 김태우 검찰 수사관(44)이 있다.

김 수사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처음으로 청와대 특감반에 들어가 박근혜·문재인 정부까지 세 정부 연속으로 파견 근무를 해왔다. 정부 사정기관의 '심장'인 청와대 특감반에서 이런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다. 그러다 지난해 11월 원소속이던 서울중앙지검으로 복귀 조치됐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이 경찰청을 방문해 건설업자인 지인의 뇌물공여 사건에 개입하려고 한 데 따른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수사관은 즉각 반격에 나섰다. 고건 전 총리 장남의 비트코인 사업 활동과 민간 은행장 동향을 자신이 직접 조사했다고 언론을 통해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우윤근 주러시아대사와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등 여권 인사 의혹을 조사한 뒤 상부에 보고했지만 청와대가 어떤 조치도 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에게 징계를 줬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과 손잡고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민간인과 언론사 첩보 목록도 공개했다.
 
21일에도 새로운 의혹을 내놓았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내근직인 특감반 데스크에게 허위 출장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국가 예산을 횡령하고, 조국 민정수석이 염한웅 과학기술자문위원회 부의장의 음주운전 전력을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직속 상관이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조 수석에게 충성할 것을 강요하고, 임종석 전 비서실장의 비리 정보를 가져오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스로를 ‘공익신고자’라고 칭했다. 이날 기자회견도 자신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바라는 마음에서 마련한 것이라고 했다. 김 수사관은 “지인 사건을 조회한 사실이 없다”면서 “청와대가 꼬리 자르기를 시도하며 내가 하지도 않은 일로 낙인을 찍어 언론에 여러 사안을 배포했다”며 억울함을 주장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21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청와대는 김 수사관은 ‘범법자’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제기되는 의혹도 강경하게 대응 중이다. 이날도 마찬가지다. 박 비서관은 “특감반 데스크는 정보 활동과 특감반원 감독 등으로 활동비가 필요해 비용을 지원했다”고 밝히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염 부의장 인선에는 문제가 없었고, 충성 주장 등도 사실무근이라도 밝혔다.

친정인 검찰도 우호적이지 않다. 대검찰청 보통징계위원회는 지난 11일 김 수사관에게 ‘해임’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검찰총장은 보통징계위 의결을 통보받으면 15일 안에 징계처분을 내린다.

양쪽이 팽팽히 맞서면서 사태는 장기화할 조짐이다. 그는 기자회견 말미에 “청와대의 불법 사찰과 직무유기 등 범법 행위를 끝까지 밝혀내겠다”면서 “추가 폭로는 시기를 보고 하겠다”며 또 다른 폭로를 예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