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의 목포 건물 매입은 투기일까 아닐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01-18 15: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도시재생 뉴딜' 공약 인지했나

[사진=연합뉴스 제공]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이 연일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17일 손혜원 의원의 문제를 논의했으나 본인의 해명을 받아들여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을 그대로 유지하게 된 것이다. 손 의원 역시 목숨을 걸고 투기가 아니라고 해명하고 있다. 손 의원의 목포 건물 매입은 투기일까 아닐까.

18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손 의원 측은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의 건물과 땅 20곳을 매입했다. 당초 손 의원 측이 매입한 건물은 10여 곳으로 알려졌으나 더 늘어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손 의원의 남편이 이사장인 재단, 조카, 보좌관 남편 등의 명의로 된 건물이 17채, 땅이 3곳이다.

목포에 지역구를 둔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처음 의혹이 제기될 때만 해도 “투기가 아니라고 확신한다”며 손 의원을 옹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히려 “목포 발전에 기여한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손 의원이 매입한 건물 수가 10여 채보다 더 많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상당한 문제”라며 입장을 바꿨다. 박 의원은 이날 “한 지역에 20곳 이상의 비정상적인 투자를 했다면 목포 시민도, 국민들도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면서 손 의원이 스스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전남 목포 근대문화자원 활용 관광자원화 사업 예산이 ‘쪽지예산’으로 반영됐다고 주장했다. 이 사업에 따른 지원 지역이 바로 손 의혹의 투기 의혹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지역 인근이다.

송 의원에 따르면 목포 근대문화자원 활용 관광자원화 사업은 당초 정부 예산안에 편성되지 않은 사업인데 7억원이 반영됐다. 이 사업의 총규모는 60억원(국비 50%)가량으로, 지난해 7억원에 반영된 데 이어 올해에는 10억원의 예산이 반영됐다.

이와 함께 손 의원은 국립박물관 인사 압력 의혹도 받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손 의원이 특정 학예연구사의 인사 교류를 지속해서 압박했다고 한다.

손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우리나라 박물관에서 이렇게 수리하다가 쫓겨난 사람이 지금 민속박물관에 가 있다”면서 “그는 도쿄예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가 보기에는 우리나라에서 유물 수리에 최고의 글로벌 스탠더드를 가지고 있는 인재”라고 말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들을 차명으로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17일 오전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손 의원이 관여해 다수의 건물을 매입해 투기 의혹이 일고 있는 전남 목포시 대의동 1가 일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손 의원은 모든 의혹을 직접 맞받아치며 정면 대응하고 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수사를 요청하겠다”면서 “단,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 관련 조합과 중흥건설이 같이 검찰조사에 응한다면. SBS 취재팀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손 의원은 17일 목포 투기 의혹에 대해 “재산을 모두 걸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직도 사퇴하겠다”며 “목숨을 내놓으라면 그것도 내놓겠다”고 초강수를 뒀다.

결국 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은 그가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의 ‘도시재생 뉴딜’ 공약을 사전에 알았느냐 여부에 따라 갈릴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도시재생 뉴딜 사업 대상지로 목포 유달동과 만호동 일대가 선정되고, 문화재청의 근대문화유산 기반 지역재생 활성화 사업 대상지로까지 선정되면서 총 1000억원의 예산이 투여되는 노른자 땅으로 변했다.

손 의원은 2017년 3월부터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의 부동산을 매입하기 시작했다. 목포시는 2017년 12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두 달 뒤인 2018년 1월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 공모에 맞춰 근대문화재를 도시재생과 연계한 개발계획을 수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