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학교 부적응과 관련 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하은 기자
입력 2019-01-17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은아 수인재두뇌과학 목동센터 소장 [수인재두뇌과학]

새 학년은 모든 아이들에게 설렘과 어느 정도의 긴장감을 가져온다. 적정수준의 긴장이나 불안은 다양한 과제수행에 있어 높은 완성도를 달성하게 하지만 그 수준이 너무 낮거나 높을 경우,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저조한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이미 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새 학년은 새로운 환경의 시작이 되지만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입학을 앞둔 아이들에게는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 시기이다. 유치원은 큰 문제없이 잘 다녔는데 학교 입학 후 부적응 문제를 보이는 아이들이 많다. 유치원 환경과는 다른 학교 시스템 때문에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박은아 수인재두뇌과학 목동센터 소장은 “유치원은 아이들을 돌봐주는 보육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사항이 학교 환경보다 훨씬 적다. 아이가 다소간의 문제행동이나 태도를 보이더라도 담당선생님의 보육적 돌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각한 피드백 없이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학교는 본격적인 단체생활과 학습이 시작되는 환경으로 개인에게 요구되는 사항도 많아지고, 지켜야 할 규칙, 규율이 더 엄격해진다. 각 개인에게 주어지는 과제를 수행하는 것뿐 아니라 다른 급우들과의 관계에서 협동, 배려, 공감, 양보 등이 더 많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부적응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해결 없이 시간이 흐를 경우, 학교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증가하고, 또래나 선생님으로부터 좋지 않은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돼 정서, 사회성, 학업 등 전반적인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박 소장은 “입학 후 3-4개월이 지나도 적응을 잘 하지 못하고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적응과 관련된 담임선생님의 피드백이 있을 경우, 이전에는 나타내지 않던 특정 문제행동이나 정서적 반응을 보일 경우 학교부적응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학령기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경우 학교부적응의 대표적 원인이 된다는 지적이다. 집중력 저하로 과제 수행이 어려우며 과잉행동이 있는 경우에는 수업시간에 방해가 될 정도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급우들과의 관계에서도 놀이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자기중심적인 놀이 수행으로 갈등을 겪는다.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의 반복되는 지적이나 부정적 시선이 계속 될 경우, 우울감이나 자존감 저하 등 정서적으로 2차 문제가 유발되기도 한다. 이처럼 ADHD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입학 혹은 새 학년 시기 더 많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ADHD 치료에 대한 연구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뉴로피드백 훈련은 집중력 향상 및 사회성 개선에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DHD 아동의 경우 세타파와 같은 서파의 활동성이 높고, 각성을 유지하는 하이베타파와 같은 속파의 활동성이 낮은 활성화 저하의 뇌파 상태를 보인다. 뇌파는 시상-기저핵-피질이 서로 신호를 주고받는 과정의 두뇌 전기활동이 합쳐져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뇌파의 불안정한 상태가 변화되기 위해서는 이 두뇌 영역들의 활동이 변화돼야 한다.

주 2-3회의 반복적인 자발적 뇌파 훈련을 통하여 긍정적인 신경세포의 연결 패턴을 형성해가는 뉴로피드백 훈련은 적절한 수준의 두뇌각성상태를 유지하게 해 대인관계에서 오는 사회적 정보 또한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약물치료나 행동치료 등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뉴로피드백 훈련은 이처럼 뇌파의 활성화와 억제를 통해 뇌의 각성과 안정화를 유도해 정보를 처리하는데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 가면서 학습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적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센터 측은 밝혔다.

비약물 두뇌훈련 전문기관인 수인재두뇌과학은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언어와 사고’ 실험실의 연구협력기관이자 한국뇌파신경학회의 공식회원사로 최첨단 과학기술에 근거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우수품질인증의 검증된 장비를 통해 뉴로피드백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의 자가조절을 위한 바이오피드백, 감각조절 및 통합을 위한 감각통합훈련,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기반인지훈련, 감각정보들의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시지각훈련 및 청지각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센터는 현재 분당점, 평촌점, 동탄점, 목동점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잠실센터도 오픈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