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외치는 개혁…'셀프 금지 3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01-17 18: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故 노회찬 지역구 보궐선거 승리로 공동교섭단체 부활시킬 것”

  • "선거제 개혁 합의 처리 무산되면 여당 결단해야"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선물로 준비한 호빵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7일 “오는 4월 창원 성산에서 치러지는 보궐선거 승리를 통해 무산됐던 공동교섭단체를 재구성하겠다”면서 “짧았지만 강력했던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를 부활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의 승리를 통해 국회 내 민생개혁 구도는 새롭게 구성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창원 성산 보궐선거는 기득권 세력의 부활이냐 개혁의 사수냐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정의당 1명 당선이 국회와 민생을 바꿀 수 있는 결정적 디딤돌이 될 수 있음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저를 비롯해 모든 당원들의 힘을 창원으로 모을 것”이라며 “‘6411 정신’으로 서민들과 함께했던 노회찬의 땀이 묻어 있는 곳 창원 성산에서 정의당은 최고의 승부수를 띄우겠다”고 전했다.

민주당 측과 후보 단일화를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현재 2강 1중의 선거판이 형성돼 있다”면서 “정의당으로서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자력으로 한국당을 넘어서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5당이 합의한 1월 처리가 무산되고 반대를 위한 반대가 계속된다면 그런 상황에서 여당은 특단의 조치를 결단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단의 조치에 대해서는 “20대 국회에서 선거제 개혁 처리를 못할 수는 없지 않으냐”면서 “여당이 내놓은 선거제 개편안을 신속처리 안건으로라도 통과시키고 총선을 치러야 한다”고 설명했다.

선거제 개혁과 함께 국회 개혁을 위한 ‘셀프 금지 3법’도 제안했다. 그는 “국회의원 세비와 운영비를 셀프로 정하지 않겠다. 전원 외부 인사로 구성된 보수 산정위원회에서 의원 세비를 산정하고 별도의 시민참여 국회예산자문위를 신설해 운영비를 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징계를 셀프로 하지 않고, 시민이 절반 이상 참여하는 윤리위원회에 맡겨 솜방망이 처벌을 막겠다. 불체포 특권 또한 폐지할 것”이라며 “해외출장 심사를 셀프로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와 여당은 지난 1년간 기득권 카르텔에 고속도로를 깔아 줬다”면서 “개혁을 유보하는, 자유한국당과의 협치는 이제 끝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과의 파트너십을 끝내고 국회 내 ‘개혁 블록’을 만들어야 한다”며 “정당과 정파를 뛰어넘는 다각도의 블록을 형성해 개혁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