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년사] 김명수 대법원장 "사법농단 방지, 신뢰받는 법원 만들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1-01 13: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명수 대법원장. [사진제공=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명수 대법원장은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법원이 될 수 있도록 기틀을 다져야 할 때"라면서 "사법행정권이 재판의 독립을 침해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법원장은 1일 새해 각오를 밝히면서 "지난 한 해 동안 법원을 둘러싸고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로 충격과 분노를 느끼고, 재판과 법관의 독립이 의심을 받고 재판의 공정성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는 상황에 대해 걱정과 염려를 하고 계시는 것을 안다"면서 "앞으로 사법부가 기울일 노력을 지켜보면서 사법부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계속 가져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약속드린 '좋은 재판'의 실현을 통한 '정의롭고 독립된 법원'을 만드는 데 올 한해에도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상고심제도 개선 등 사법부가 마주하고 있는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법치주의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격려해 달라는 당부도 밝혔다.

김 대법원장은 "2018년이 미군정으로부터 대한민국 사법부가 사법권을 넘겨받아 사법주권을 회복한 지 70년이 되는 뜻깊은 해였다면, 올해는 또 다른 70년을 시작하는 첫해로서의 의미가 있다"며 "사법부의 노력이 소중한 결실을 보아 사회 곳곳에 민주와 법치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따뜻하게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