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치관여·불법사찰’ 경찰청 정보국 추가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12-06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치관여·불법사찰’ 의혹 광법위하게 추적

[사진=연합뉴스 ]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정치 관여와 불법수찰 의혹 수사와 관련에 경찰청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본청에 위치한 정보국 정보1과 신원반과 정보2과 등에 수사관들을 보냈다.

검찰 수사관들은 압수수색, 정치관여 의혹 등과 관련된 전산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7일에도 경찰청 정보국 압수수색을 진행했는데, 압수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관련 자료를 추가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한 차례 더 압수수색에 나섰다.

지난 2011~2012년 경찰청 정보국 소속 일부 경찰관은 정치관여·불법사찰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경찰청 정보2과장 등 2명은 공소시효 만료가 임박함에 따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는 경찰이 이 전 대통령 수사 당시 영포빌딩 내 다스 비밀창고에서 정보 경찰의 정치관여·불법사찰 의혹을 뒷받침하는 문건들이 무더기로 발견되자 자체 수사에 나선 결과에 따른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시절 경찰청 정보국은 ‘촛불시위 직권조사 과정에서 경찰청장에 대한 경고를 권고한 국가인권위 인적 쇄신 필요’, ‘각종 보조금 지원 실태를 재점검해 좌파성향 단체는 철저하게 배제, 보수단체 지원 강화’ 등의 보고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이밖에 ‘온·오프라인상 좌파세력의 투쟁여건 무력화 등 대책’, ‘좌파의 지방선거 연대 움직임 및 대응 방안’ 등 보고서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경찰청 정보국은 이들 보고서에 ‘현안 참고자료'라는 표지를 씌웠다.

검찰은 '영포빌딩 문건'과 경찰 송치기록은 물론 국가기록원으로부터 이명박 정부 시절 정보 경찰이 작성한 보고서들을 추가로 확보했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경찰의 정치관여·불법사찰 의혹을 광범위하게 추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