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외교 회담] "내정 불간섭" 왕이에 박진 "화이부동"···中에 칩4 예비회의 참여 통보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8-10 0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칩4' 가입 두고 신경전···수교 30주년 연계 시진핑 방한도 언급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이 9일 중국 칭다오시 지모구 지모고성군란호텔에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9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만나 "국익에 따른 판단"이라며 미국 주도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칩4(한국·미국·일본·대만)' 예비회의 참석을 통보했다.
 
또한 양측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문제가 한·중 관계의 걸림돌이 되면 안 된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하반기 '2+2 차관급 외교안보대화'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해제 문제도 논의됐다. 당초 2시간으로 예정됐던 회담은 4시간 동안 진행됐고 외교부 관계자는 "솔직하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중국 산둥성 칭다오시 지모고성군란호텔에서 열린 왕 부장과 양자 회담 모두발언에서 "국익과 원칙에 따라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정신으로 중국과의 협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양국이 '인류 보편적 가치와 규범'에 입각해 자유·평화·번영을 위한 상생협력을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제사회는 지금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며 "그간 밀접한 경제 관계를 발전시켜 온 양국이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 등을 통해 새로운 도전들을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는 칩4 가입의 불가피성을 설명한 것이다. 
 
또한 박 장관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서 최고위급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편리한 시기에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왕이 부장은 "우리는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지금까지 성공을 이룩해온 유익한 경험을 정리하고 양국 관계의 큰 국면을 잘 파악해야 한다"면서 양국이 해야 할 '다섯 가지'를 거론했다.
 
구체적으로 △독립자주를 견지하고 외부 장애와 영향을 받지 않을 것 △선린우호를 견지하고 상호 중대 관심 사항 배려 △윈윈(Win-win)을 견지하고 안정적이고 원활한 공급망·산업망 수호 △평등·존중을 견지하고 상호 내정에 불간섭 △다자주의 견지 등을 언급했다.
 
그는 이 다섯 가지를 "중·한 양국 국민 뜻의 최대공약수이자 시대적 흐름의 필연적 요구"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는 한·중 관계가 미국의 아시아·태평양 전략 영향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뜻이며, 대만 문제에 대한 외부 관여를 거부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담은 왕 부장의 초청에 박 장관이 응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윤석열 정부 고위급 인사의 첫 방중이며, 우리 정부가 '칩4' 예비회의에 참여하기로 방침을 정한 뒤 처음으로 한·중 고위급 인사가 대면하는 자리였다.
 
김흥규 아주대 미중정책연구소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칩4는 동맹이나 기구가 아니라 현재는 반도체 공급망 안정성을 위해 초보적 논의를 시작하는 수준"이라며 "칩4도 국제무역의 원칙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