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소식]심덕섭 고창군수-김관영 전북지사, 갯벌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 전략 논의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양덕 기자
입력 2022-09-14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심덕섭 고창군수-김관영 전북지사, 갯벌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 전략 논의

심덕섭 고창군수-김관영 전북도지사 면담[사진=고창군]

심덕섭 고창군수가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만나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전략을 논의했다.
 
14일 고창군에 따르면 전날(13일) 오후 심덕섭 군수는 전북도청을 방문해 김관영 전북지사를 면담했다. 지난 시장·군수 협의회에 이어 2번째 만남이다.
 
이 자리에서 심 군수는 “유치 신청서 접수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며 “광역지자체가 신청 주체인 만큼 전라북도 차원에서 좀 더 전폭적인 지원과 전략적 접근으로 유치에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 지사는 “고창군과 상호협력해 반드시 전라북도에 유치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침체를 극복하고, 전라북도의 자존심을 세우는 절박한 심정으로 유치활동을 펴고 있는 심 군수님과 고창군민들께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고창 갯벌은 ‘한국의 갯벌’ 세계자연유산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효율적 관리의 측면과 함께 사업 대상부지를 포함해 습지 복원을 계획 중인 염전부지 55만평을 매입해 향후 시설 확장성까지 갖고 있다.
 
특히 도보로 5㎞까지 걸어나가 직접 체험하면서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종합선물세트와 같은 최고의 장점으로 세계유산 보전본부의 최적지라 평가되고 있다.
 
다만, 충청(서천)과 전남(신안) 등 3개 광역지자체와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이고, 해양수산부의 공모계획 시달 과정에서 평가 기준이 일부 변경되면서 정치적인 힘의 논리가 작동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전라북도와 고창군은 해수부와 정치권 등을 지속적으로 릴레이 방문하며 전라북도의 장점과 유치 당위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해달라는 요청해왔다.
 
심덕섭 고창군수, 고추종합유통센터 활용도 높이기 나선다

심덕섭고창군수, 고추종합처리장, 현장방문 [사진=고창군]

심덕섭 고창군수가 지난 13일 고수면에 위치한 고추종합유통센터의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와 향후 구상을 위한 현장방문에 나섰다.
 
심 군수는 고추종합유통센터의 주변 현황과 시설을 둘러보고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을 꼼꼼히 확인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고수면에 위치한 고추종합유통센터를 앞으로 어떻게 사용해 나갈지를 다방면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마련됐다.
 
현재 신활력플러스 사업과 청년함께성장센터, 향토산업육성사업, 물류시설 및 선별 시설 등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활용방안에 대해 검토중이다.
 
고추종합유통센터는 고수면 부곡리에 위치하며, 건물면적 7688㎡의 규모로 저온저장고, 전처리시설, 건조 시설, 후처리시설, 분쇄시설 등의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고추종합유통센터 운영 효율성이 떨어짐에 따라 시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시설 명칭과 목적 변경 등의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고창군의 식품산업을 육성·발전시키고, 창업, 중간지원조직과 민간자생조직 활성화 등 농촌활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창 성송면, 면민의 날 대비 사전 간담회 실시

성송면, 면민의날 대비 사전간담회[사진=고창군]

고창군 성송면에서는 지난 13일 성송면장 및 면민회장과 함께 노인회관을 방문하여 성송면민의 날 화합 한마당 잔치 관련 사전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노인회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면민의 날 행사를 대비하여 의견을 나누는 등 뜻깊은 지역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으는 소통의 장이 됐다.
 
박윤규 면민회장은 “이번 간담회 결과를 반영하여 면민의 날 화합 한마당 잔치를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치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일선 성송면장은 “노인회 회원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면민의 날 행사로 성송면민들이 하나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성송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9월 16일 개최 예정이며, 힘든 농번기를 보낸 면민들에게 삶의 활력을 주기 위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체육경기,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고창문화도시지원센터, 고창문화자원나눔곳간사업 워크숍 개최
고창문화도시지원센터가 14일 ‘카페랑공방이랑’에서 고창문화자원 나눔곳간사업 추진을 위한 대표자 초청 워크숍을 열었다.
 
고창문화자원 나눔곳간사업은 공간, 물품, 인력을 주민들이 문화활동으로 활용 가능한 공간을 선정해 문화향유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운영해 보는 활동이다.
 
섬유미술, 가죽공예, 식초제조, 목공예, 조각 등 5개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민들인 전문가와 함께 개인의 문화적 재능을 찾는다. 또 전문적인 공간에 차별화된 문화향유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는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사업에는 미소엘섬유아트공방, 카페랑공방이랑, 식초마을초담, 주식회사 마주봄, 뚜라조각연구소 등 공방과 문화관련 업체 총 5곳이 참여하게 되었다.
 
이들은 이날 실무워크숍을 계기로 문화도시사업 기본현황을 공유하고 시민문화자원과 공공화사업을 통한 시민문화활성화 기반 조성으로 시민문화력과 문화향유활동이 고창 전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다.
 
고창문화도시현장 시민추진단 오세훈 문화공장장은 “개인이 경영하는 문화공간을 지역문화자원의 공공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공간과 물품, 시간을 투자해 준 대표자분들의 문화력과 헌신에 감동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