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전망] 코스피 여전한 변동성 우려… 실적개선주 주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1-08-02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이날 마감된 코스피가 표시돼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40.33포인트(1.24%) 하락한 3202.32에 마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주 코스피 지수는 코로나19의 재확산, 미국과 국내 기업의 피크아웃(정점 후 하락) 우려, 중국 정부의 규제리스크 등에 다른 불안심리가 확대되면서 변동성 장세가 예상된다. 특히 증시에 직접 영향을 줄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잇달아 예정돼 있어 투자심리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다. 전문가들은 변동성 장세에서는 실적개선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며 철강‧금속, 화학, 에너지 및 인터넷과 게임, 헬스케어 등에 대한 관심을 가질 것을 조언했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7월 26~30일) 코스피는 전주보다 52.1포인트(1.6%) 내린 3202.32로 마감했다. 개인은 1조8250억원을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조7016억원, 1273억원을 순매도했다. 미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6.5%를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인 8.4%를 밑돌면서 경기 정점에 대한 우려감이 확대된 영향이 컸다. 또 중국의 규제 강화로 중국 및 홍콩증시가 하락하면서 신흥국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이탈한 것도 이유다.

이번 주에는 한국의 7월 수출입 지표와 미국의 고용보고서, 미국과 중국의 제조업지수 등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돼 있다. 특히 미국의 고용지표는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스케줄 결정의 핵심변수라는 점에서 증시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변동성장세 이어질 것
NH투자증권은 이번 주 코스피 전망치로 3200~3320포인트를 제시했다. 이미 코스피가 3202포인트까지 밀려난 만큼 제시한 코스피 밴드를 더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주 코스피 상승요인으로 미국의 경기회복과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의 재확인, 2분기 긍정적인 실적을 꼽았다. 반면 코로나19의 재확산과 중국의 인터넷 기업 규제는 지수하락을 부추길 수 있는 요인으로 봤다. 그는 “미국 중심의 경기 호조는 지속중이지만 한국에서는 코로나19의 재확산과 3분기 이후 한국 기업실적의 피크아웃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며 “박스권 장세를 염두에 두고 종목장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시장상황에 맞춰 실적이 양호한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김영환 연구원은 “2022년까지의 장기 실적 전망이 양호한 업종을 중심으로 순환매 차원에서 테마가 형성될 수 있는 주식들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터넷과 게임, 헬스케어. 음식료업종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말했다.

박석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주식시장 흐름에 있어 관건은 외국인 수급 개선 지연 문제다. 외국인은 7월 들어 국내 주식시장 순매도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며 “외국인 순매도 확대가 IT 업종의 내년 주당순이익(EPS) 전망의 불확실성 노출 위험 때문이라는 점에서 코스피의 상승 탄력이 강화되기보다는 순환매 중심의 박스권 등락이 전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서정훈 삼성증권 연구원도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 증시 전반이 사상 최고치 부근에 위치한 만큼, 평범한 수준의 호재로는 증시 전반의 상승을 이끌기가 어렵다”며 “이로 인해 산발적인 순환매와 개별적 종목 장세가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기적으로 거래량이 감소하는 7월 말~8월 초 휴가시즌인 점도 지루한 시장 흐름의 주된 원인이 된다”면서 “여기에 중국 정부의 규제 리스크 부상은 아시아 증시 전반의 투자심리 위축을 야기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불확실성이 부각될수록 확실한 이익 창출 역량이 중요하다”며 “철강/금속, 화학, 에너지, IT 하드웨어, 증권 업종 등에 대한 관심이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중국발 리스크 문제 없나
중국 공산당 정부가 빅테크 기업들을 시작으로 사교육 시장까지 압박하는 규제를 강화하면서 외국인들의 신흥국 시장 이탈 우려 또한 확대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외국인 이탈에 따른 변동성 확대는 경계해야 할 대상이라고 말했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기회복의 연속성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경제성장의 발판인 민간기업에 대해 규제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7월 들어 연이은 규제 강화는 추가적인 제재가 도입될 수 있다고 해석될 수 있다. 중국 정부의 정책 의도가 명확하게 알려지기 전까지 불확실성은 상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허진욱 삼성증권 연구원도 “일련의 물가안정책, 독과점 및 사교육 규제, 배달업체 최저임금 보장 등의 규제강화는 그 목표가 내수확대, 사회불평등 축소, 민생강화에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다만 중국의 정책의도가 보다 명확해져 시장의 우려가 완화되기까지 당분간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우려했다.

문제는 외국인들의 이탈이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 영향력 확대를 위한 조치임을 생각하면 향후 규제는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중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들이 국내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사실 제한적이지만 우려스러운 점은 외국인 수급”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시장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위안화 약세가 나타나고 있고, 이는 신흥국 통화약세와 신흥국 투자자금 유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중국 정부의 규제강화로 홍콩과 상하이 증시가 하락하면서 지난달 26일에는 원·달러 환율이 1155원까지 뛰는 등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있다.

한대훈 연구원은 “아직까지 신흥국, 또는 아시아 신흥국을 추종하는 패시브 자금에서 의미있는 자금유출 신호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며 “중국의 규제 이슈가 외국인 수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을 경계할 필요는 있지만 중국발 투자심리 위축이 아닌, 중국만의 이슈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오히려 증시환경은 여전히 우호적인 만큼, 중국발 이슈로 인한 조정이 나타나면 이는 적극적인 매수기회로 삼아볼 만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