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부자일 때 100만원과 가난할 때 100만원의 가치는 다르다" 지역 균형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1-08-01 12: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출마 선언 후 부산 첫 방문, 북항재개발 사업 현장, 가덕도 찾아 "부산경제 르네상스 방안" 제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1일 부산 북항재개발 홍보관에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갖고 있다.[사진=박신혜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본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선 출마 선언 후 부산을 첫 방문했다.

지난 달 30일 대구, 경북 지역에 이어, 31일 부산을 찾은 이 지사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대상지인 북항 재개발 사업 현장을 찾아, 부산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북항 재개발의 차질없는 진행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경기도는 인구가 계속 늘어나서 새로운 택지개발이나 또는 높은 집값 때문에 문제가 많다. 그런데 부산은 인구가 줄고 성장이 지체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다. 북항재개발 현장을 둘러보니 부산에도 젊은 층이 일할 수 있는 핵심산업 기반이 필요하고 인재,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돼야 할 것 같다"며, 수도권과 지방 간 양극화 해결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밝혔다.

그리고 그는 "김경수 전 지사가 그 동안 동남권 메가시티를 구상해 왔는데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하면서 "메가시티를 통해 지역 균형 발전 문제는 국가적 과제라는 점에서 중앙정부가 좀 더 관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지방세 비율을 40% 정도는 올려야 한다”며 “지금은 중앙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지시하지만, 현장을 잘 아는 지방정부에서 책임지고 행정할 수 있도록 지방 자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인프라 투자 면에서도 당장의 현실적인 손익을 떠나 장기적, 전국적 시각에서 지방에 투자하는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이 지사는 부산, 경남 지역의 가장 큰 문제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일단은 가장 큰 과제가 수도권 집중을 좀 완화해 나가야 된다는 것"이라며, "수도권 집중을 최대한 억제해서 국토균형발전을 이뤄야된다는 게 제일 중요한 과제일 테고, 두 번째는 지방간의 지역간의 균형을 이루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고 "특히 이제 정치 집단의 성격에 따라서 지방 간에도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가급적이면 그런 요소를 최소화하고 ‘어느 지역은 어떤데, 우리 지역은 왜 이러지?’ 이런 생각이 들지 않게 하는 게 정말 중요한 과제인 같다. 지역 균형발전, 국가균형발전이 얼마나 중요한 국가적 과제인지 새삼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또 이 지사는 "각 지역간에도 상대적 소외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고 그 방향은 결국은 어느 지역이 혜택이 많으니까 그 혜택을 줄이자는 게 아니라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영역에 좀 더 많은 투자, 배려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똑같은 재정, 똑같은 돈이라도 받아들이는 주체, 상황에 따라서 전혀 평가되는 가치가 다르다. 부자일 때 100만원하고 가난하고 어려울 때 100만원은 완전히 가치가 다르다"고 하면서 "수도권에 재정 투자를 하는 돈과 지방에 재정투자를 하는 돈의 가치가 같은 금액이라도 같지가 않다는 점을 좀 고려해야 한다.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서도 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도 정말로 시대의 중요한 화두인 ‘공정사회’를 위해서도 지방에 대한 지역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부산을 포함해서 지방은 국토균형발전에 대한 과제를 놓고 문재인 정부, 노무현 대통령 참여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거기에는 야당의 발목잡기나 이런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게 높든, 낮든 우리 국민들이 기대하는 바 권한을 맡겼을 때 어느 정도 이런 성과를 냈으면 좋겠다 하는 이런 기대에 언제나 부응하도록 노력해야 된다. 또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면 책임을 질 수밖에 없는게 이 대의민주주의 체제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조금이라도 여러 곳에서 많이 개선을 이뤄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자신의 정치 소신을 밝혔다.
 

이재명 경기지사(가운데)와 최형욱 부산동구청장(사진 왼쪽 첫번째)이 북항재개발 사업 현장에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사진=박신혜기자]

그는 "정치와 행정을 해 보니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치와 행정에는 화끈한 한 방이라고 하는 게 없다"고 하면서, "그래서 (저는)가능하면 할 수 있는 일, 작은 일, 조그마한 일, 효과가 적지만 해야 될 일을 찾아내서 최대한 많이 부지런하게 여러 곳에서 동시에 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여기고 그렇게 하고 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저보고 '국가경영을 책임질 사람이 저렇게 사소한 일에 매달리나?', '좀 잘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더라. 그런데 잔 일을 잘해야 큰 일도 잘하는 거지, 큰 일 기획만 잘 하고, 말만 잘 하다 작은 일 하나도 못하면 세상은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서 "작은 일이라도 콩알 모으듯이 하나씩 하나씩 밤낮으로 열심히 모으니까 콩이 한되, 한말, 한가마가 되고, 그런 것들이 쌓이면 결국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지금 저에 대한 기대도 그런 맥락과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날 이 지사는 북항재개발 사업 현장 방문에 이어, 부산경제의 모세혈관 역할을 하시는 소상공인들을 만나, 소상공인들의 입장을 경청하고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가덕도신공항 예정 부지를 찾아, 가덕도 신공항 조속 추진 구상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사진=박신혜기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덕신공항을 방문해서 "가덕신공항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이와 함께 부산 경제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강서구에 '에어포트 시티'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또 서부산에 첨단 물류, 혁신 산업 등 부산경제의 르네상스 방안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남 창원을 방문해 지역 청년들과 간담회를 갖고, 다음달 2일까지 전주·전북, 대전·충청을 잇달아 방문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