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대규모 금융완화 유지…코로나19 지원 6개월 연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6-18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장기화·긴급사태 선언 등에 물가상승률 여전히 미달"

일본은행(BOJ)이 현행의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18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전날부터 이날까지 이틀간 열린 금융정책 결정 회의에서 단기 정책금리를 -0.1%, 10년물 국채금리를 0% 수준으로 유도하는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장기금리의 지표가 된다.
 

[사진=일본 NHK 누리집 갈무리]


일본은행은 주식시장 부양 수단인 상장지수펀드(ETF) 매입 상한을 연간 12조엔(약 123조4572억원)으로 설정하고, 시장 상황에 맞게 매입하는 정책도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금 융통 지원책인 '코로나19 대응 자금 융통 지원 특별프로그램' 기한을 오는 2022년 3월 말까지 6개월 연장했다.

일본은행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기업의 자금 융통 어려움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국채매입 운영, 기업어음(CP)·회사채 20조엔 상한 매입 정책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정부계 금융기관의 실질 무이자·무담보 융자 신청 기한을 올해 말까지 6개월 연장한 바 있다. 이에 일본은행도 정부 방침에 따라 기업 자금 융통을 지원, 기업의 부도와 실업자 수 증가를 억제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민간 금융기관이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자금 공급정책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제도 운용 방안은 오는 7월 금융정책 결정 회의에서 확정한 뒤 발표할 방침이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현재의 경제 상황에 대해 지난 4월 회의에서 언급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계속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기조로서는 회복하고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수출과 생산에 대해선 세계 경제 회복 여파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수도 도쿄(東京) 등을 대상으로 한 긴급사태 선언 연장이 내수에 충격을 줬다고 진단했다. 개인 소비는 음식, 숙박 등 서비스 소비 하락 압력이 강해 "제자리걸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통화 완화정책 유지 결정은 현재 일본의 물가상승률이 일본은행이 자체적으로 설정한 목표치 2%를 훨씬 밑돌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일본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 대비 0.1% 상승에 불과했다.

일본은행은 근원 CPI 상승률이 단기적으로 0% 수준을 유지하다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불확실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