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의 공급망 강화 위한 필수 파트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6-18 15: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역협회, ‘미국의 공급망 강화전략 주요 내용 및 전망 세미나’ 온라인 개최

미국의 반도체·배터리 공급망 강화 전략이 시장 확대 차원에서 국내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는 18일 ‘미국의 공급망 강화전략 주요 내용 및 전망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미국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55%지만 반도체 제조업 시장 점유율은 12%에 불과하다”며 “미국은 자국 내 반도체 제조 생태계 강화와 함께 동맹국과의 기술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구축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반도체 제조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한국과의 협력이 확대되고 이 과정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도 높아질 수 있는 만큼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현정 무역협회 통상지원센터실장은 “한국은 반도체·배터리 분야에 강점이 있어 미국의 공급망 강화에 꼭 필요한 파트너”라며 “우리 기업들이 미국의 공급망 강화 전략을 북미 시장 확대와 경쟁력 확보의 기회로 잘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무역협회는 향후 미국이 공급망 강화를 추진하는 반도체·배터리·의약품·희토류 등 4대 핵심 분야의 글로벌 공급망 보고서를 차례로 발간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지난 8일 반도체·배터리 분야를 중심으로 미국 내 생산역량 확충,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파트너국과 공조 등을 담은 공급망 안정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