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우려…수입 수산물 민·관 합동 감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4-16 0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양수산부, 제2차 수산물 유통질서 확립 민관 협의회 개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진보당 정당 연설회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해양수산부는 16일 오후 ‘제2차 수산물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화상회의로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발표에 따른 원산지 관리 분야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회의에는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연맹 등 소비자단체와 수산물 유통업계, 학계 및 관련 전문가를 비롯해 해수부, 해양경찰청,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주요 일본산 수산물을 유통 이력 의무 신고 대상으로 고시해 수입단계부터 소매단계(음식점)까지 관리 중이다. 그동안 원산지 위반 적발 실적이 많거나 소비자 민감도가 높은 수산물 등은 중점품목으로 지정해 수입수산물을 취급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중점 단속을 추진하고 있다.

김준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일본 측의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은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없이 이뤄진 성급한 조치로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는 정부 입장을 강조하면서 "원산지 단속기관 간의 협업체계 유지는 물론, 소비자 단체를 중심으로 민간 감시 기능을 한층 강화하는 등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