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자산 열풍 일으킨 'NFT'…10억원짜리 가상 고양이도 출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21-03-05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0억원이 넘는 '가상 고양이'가 있다. 캐나다 기업 엑시엄 젠이 2017년 출시한 '크립토키티'라는 게임 상에서다.

크립토키티는 고양이를 수집하고 거래하는 육성 게임이다. 이 게임의 특이한 점은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라는 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크립토키티 이용자들 역시 게임을 시작할 때 세상에 단 하나만 존재하는 고양이를 임의로 부여받게 된다.
 

2018년 600이더리움에 거래된 게임 '크립토키티' 내 가상 고양이. [사진=게임 '크립토키티' 홈페이지]

 
2018년 크립토키티의 이용자 중 한 사람은 '드래곤'이라는 고양이를 600이더리움에 구입했다. 이달 5일 국내 거래소 업비트에서 이더리움이 개당 170만원대에서 거래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고양이의 가격은 약 10억2000만원에 달한다.

NFT는 최근 가상화폐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도래하고 있다. NFT를 활용한 디지털 자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음원을 다운로드 한 이들이 모두 똑같은 음악을 들을 수 있듯, 기존의 디지털 자산이 소유자와 무관하게 모두 동일하다. 반면 NFT는 대체할 수 없는 희소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집욕을 자극하게 만든다.

사용자가 자산의 소유권을 온전히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도 NFT가 주목받는 이유다.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온라인 게임의 서비스가 종료되면, 이용자는 게임 내에서 육성한 캐릭터를 더 이상 소유할 수 없다. 전자책이나 음원 역시 구매처가 문을 닫을 경우 마찬가지다. 이와 반대로 NFT는 중앙 조직이나 기관 없이도 네트워크에 연결된 개별 참여자들이 소유나 거래 상황을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소유권이 증명된다.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아내로도 유명한 가수 그라임스는 3일(현지시간) '워 님프'(War Nymph)라는 제목의 디지털 그림 컬렉션 10점을 온라인 경매에 부쳤다. 이 작품들은 20분만에 총 580만 달러에 낙찰됐다.

미국 록밴드 '킹스 오브 리온'도 같은 날 새 앨범은 NFT 형태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앨범은 2주 동안 50달러에 판매한다. 자신들의 콘서트를 앞줄에서 볼 수 있는 디지털 티켓 6장도 경매에 부칠 예정이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이 NFT를 활용해 만든 10초 길이의 영상은 한 거래소에서 660만 달러에 판매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