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경영 철학 실천한 큰 스승"...장만기 회장 추모집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1-03-03 1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75년 인간개발연구원 창립...CEO 조찬 연구회 만들어

  • 장성 아카데미 등 전국에 교육시설 설립...인재 양성 힘써

장만기 회장 영면에 부치는 편지. [사진=인간개발연구원 제공]

고(故) 장만기 한국인간개발연구원 회장의 추모집이 발간된다. 지난 1월7일 83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그를 추모하기 위해 두상달 외 36명이 뜻을 모았다.

인간개발연구원은 장 회장을 기리는 추모집 '장만기 회장 영면에 부치는 편지'를 발간한다고 3일 밝혔다.

고인은 1975년 인간개발연구원을 창립해 '지식을 통한 인간 개발'을 이념으로, 세계에서 존경받고 신뢰받는 나라, 선진국의 꿈을 실현해 주는 교육을 위해 46년간 헌신해왔다.

특히 그는 "좋은 사람이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일념으로 국내 최초로 최고경영자(CEO)를 위한 조찬연구회를 만들어 경영인들의 새벽을 깨우는 데 앞장섰다.
 

인간개발연구원 창립 초기 사무실에 앉아있는 장만기 회장 모습. [사진=인간개발연구원 제공]

고인을 기리는 추모집은 두상달 인간개발연구원 이사장 등 36명이 고인에게 부치는 짧은 편지 형식으로 구성됐다.

두 이사장은 "한국인간개발원은 정치와 당파, 이념과 돈을 초월하며 사회 각계각층의 지도자들에게 삶의 지혜와 경륜을 나누고 올바른 가치와 시대 정신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들었다"며 "또 경영의 정보와 선진 기술, 영감과 창의적 발상을 공유케 함으로써 이 나라의 인문학 발전과 산업 발전에 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두 이사장은 "그 중심에 고 회장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김병일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 이사장은 책에서 장 회장의 영면을 애도하며 "46년을 한결같이 새벽 7시 경영자 조찬 공부 모임을 이끌어 오신 회장님의 선각자적 역할과 공헌에 수많은 분이 잊지 못하고 존경을 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회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우리가 어떤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인생은 멋지게 한번 살아 볼 만한 곳'이라는 긍정과 '인간 교육이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신념은 우리 사회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될 것"이라며 "항상 품격 있고, 열정이 넘치셨던 고인을 오래도록 기억하겠다"고 했다.

안충영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명예교수는 "장 회장은 시대를 앞서갔던 선각자"라며 "1973년 제1차 에너지 쇼크의 직격탄을 맞고 경제회복의 길을 찾고 있었을 때 장 회장은 기업이 지식과 신기술로 체화된 인간 자본을 양성하고 기술 집약 경영을 할 때 한국이 고유가를 이겨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고 회상했다. 안 교수는 또 "장 회장은 지방으로도 지식 확산을 위해 전남 정성군 '장성 아카데미'를 필두로 전국에 지방 아카데미 설립에도 앞장섰다"고 짚었다.

책 속에는 추모사 외에도 장 회장의 일생을 엿볼 수 있는 관련 기사와 그의 젊은 시절 사진도 실렸다.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 등 굵직한 기업인과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등과 함께 세미나에 참석한 사진도 담겼다. 

한편, 인간개발연구원은 오는 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장 회장의 추모집 출판회와 2021년 인간개발연구원 정기총회를 열다. 
 
학력
-1968년 서울대 대학원 졸업(경영학 석사)
-1985년 UCLA경영대학원 국제경영자과정 수료
-1994년 미국 지구환경대학원 명예 환경학 박사
(창설자 라이너스 폴링 박사, 노벨상 화학·평화 수상자)
경력
-1968년 명지대 교수(경영학)
-1969년 (주)코리아애드 이사
-1970년 (주)코리아마케팅 대표이사
-1972년 (사)한국기독실업인회 총무
-1972년 제1차 세계성서공회대회 (이디오피아 아디스 아바바) 한국대표 참가 CBMC대회 한국대표 참가
-1975년 (사)인간개발연구원 창립 원장 취임
-1985년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 강사 한국정보문화협의회 위원
-1990년 한국엘엠아이(주) 대표이사 회장
-1990년 한양기독실업인회 자문위원
-1992년 (사)한미우호협회 이사
-1993년 (사)한국지역정책연구원 상임위원 (사)한러친선협회 부회장 겸 회장 직무대행
-2001년 (사)인간개발연구원 회장
-2002년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 명예교수, 녹색교통 이사장
-2003년 (사)한러친선협회 이사장(현), 재단법인 한빛누리재단 이사 재단법인 숭실공생문화재단 이사
-2004년 중국 동북사범대 객원교수, 길림대학 고문교수
-2005년 중앙인사위원회 인사정책자문회의 위원
-2006년 중국 길림시 경제고문
-2007년 육군발전협회 발기인 회원
-2008년 현대자동차그룹 인사정책자문위원
-2009년 나봄문화 이사, (사)한국씨니어연합 고문
-2010년 대한노인회 고문, 문화저널21 자문위원
-2011년 대통령직속사회통합위원회 기획위원, 국제한국문화교류운동본부 이사 전문경영자학회 고문 
 

연구원 설립초기 벤치마킹을 위해 마쓰시다 PHP연구소를 방문한 장만기 회장(오른쪽) 모습. [사진=인간개발연구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