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너지 관련주 관심...佛 '토탈'과 태양광 사업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상 기자
입력 2021-01-15 0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화에너지가 프랑스 정유회사 토탈과 미국시장에서 태양광사업을 공동 추진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증권시장 관련 종목이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래픽=한화에너지 제공]


한화에너지 자체는 비상장 기업이다. 관련주로 꼽히는 종목은 한화, 한화솔루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이다.

전날 한화에너지는 프랑스 정유회사 토탈과 합작회사(조인트벤처, Joint Venture)를 설립해 미국시장에서 태양광사업 개발과 운영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화에너지와 토탈은 각각 50%의 지분을 투자한다.

토탈은 2019년 기준 1762억 달러(약 195조원)의 매출을 달성한 글로벌 에너지기업이다. 토탈(TOTAL)은 2025년까지 35GW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번에 한화에너지에 합작회사 설립을 제안했다.

양사는 토탈이 한화에너지의 미국 내 100% 자회사인 태양광 사업 법인 '174파워글로벌(Power Global)'이 보유한 사업권(Pipeline)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방식으로 합작회사를 설립한다.

174파워글로벌은 미국 내에서 태양광발전 10GW(기가와트), 에너지저장장치(ESS) 10GWh의 사업권을 확보하고 있다. 한화에너지는 태양광발전 1.6GW, ESS 720MWh 규모를 운영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해 각각 50%의 지분을 투자할 예정이다. 합작사의 총 사업비는 2조원 규모다.

합작법인은 앞으로 미국 6개 주에 12곳의 태양광 발전소를 설립, 운영하게 된다. 이는 미국 내 30만 가구 이상에 연간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한화는 토탈이 글로벌 에너지시장 전반의 밸류 체인에서 독보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어 이번 합작회사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번에 설립하는 합작회사가 미국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의 안정적 확장과 지속 가능한 사업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한화그룹은 토탈과 석유화학 분야의 합작회사인 한화토탈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어 상호 간 사업 방향성, 투자 성향 등에 이해도가 높다. 향후 한화에너지는 미국 태양광사업을 추가로 합작회사에 이전해 토탈과 공동 개발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이사는 "이번 합작사 설립을 시작으로 미국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안정적 확장과 지속 가능한 사업이 가능하게 됐다"라며 "앞으로 미국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의 전략적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한화는 전 거래일 대비 1.15%(350%)원 오른 3만700원, 한화솔루션은 0.90%(500원) 오른 5만5500원에 장을 마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