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사, 원전 수처리 설비 핵심소재 ‘국산화 성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11-25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수원에 이온교환수지 공급 계약 체결...해외원전 사업 확대 박차

삼양사가 개발 및 생산하는 이온교환수지 [사진=삼양사 제공]

삼양그룹 계열 삼양사가 원자력 발전소용 이온교환수지 국산화에 성공하고 수출에 도전한다.

삼양사는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원전 수질관리용 이온교환수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이온교환수지 공급자 선정은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삼양사를 비롯 해외 업체가 입찰에 참가했다.

삼양사는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국내 모든 원자력 발전소(원전)에 이온교환수지 4종, 약 70만 리터를 향후 3년간 공급한다. 이온교환수지는 물 속의 이온을 비롯한 미세 불순물 제거에 쓰이는 0.3~1mm 내외의 작은 알갱이 형태의 합성수지다.

원전 수질관리용 이온교환 수지는 원전 내 수처리 설비의 핵심 소재다. 그 동안 이 수처리 설비에 들어가는 원전 수질관리용 이온교환수지는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했지만 이번 삼양사의 공급계약 체결로 국산화가 이뤄졌다.

삼양사는 이번 계약을 기점으로 한수원과 함께 글로벌 원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한수원이 설비 건설, 기자재 공급 등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검증된 기술력으로 삼양사의 이온교환수지도 함께 공급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KNP(코리아누클리어파트너스)’와 합의서를 체결하고 해외 수출을 협의 중이다. KNP는 한수원과 국내 원전 기자재 공급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해외 원전 수출 전담 법인이다.

삼양사 이온수지사업 관계자는 “기술적 우수성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갖춰 원자력 발전소용 이온교환수지 국산화에 성공했다”며 “원전 공급을 계기로 국내 발전소 시장의 점유율 확대와 함께 한국 시장의20배 이상이며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사는 1976년 이온교환수지의 국산화에 성공한 이래 국내 이온교환수지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2014년에는 삼양화인테크놀로지를 설립해 차세대 이온교환수지로 영역을 넓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