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한‧일 8개 광역단체장과 코로나19 위기 공동대응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0-10-27 09: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일해협연안8개 시‧도‧현 지사 화상회의 개최

부산시, 경남도, 후쿠오카, 나가사키 등 한일 8개 시도현 단체장들이 화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과 현안 관제를 논한다.[사진=부산시 제공]


부산, 경남, 후쿠오코, 나가사키 등 한일 8개 단체장들이 코로나19 위기 공동대응에 나선다.

부산시는 27일 오후 2시 시청 26층 후쿠오카경제협력사무소에서 '한일해협 시‧도‧현 지사 화상회의'를 개최한다.

회의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확산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의 굳건한 유대감을 통해 위기 상황 극복을 하자는 공감대 형성으로 마련됐다. 한국의 부산, 경남, 전남, 제주특별자치도, 일본의 후쿠오카, 나가사키, 사가, 야마구치현 등 8개 시‧도‧현 단체장이 참석한다.

주제는 한-일 양국의 공통 현안인 ‘코로나19 방역 등 대응사례 및 현안과제’이며, 시‧도‧현별 사례발표(각 시도현 시장·지사)와 공동성명문 채택 등으로 진행된다.

부산시는 코로나19 위기상황에 전방위적인 방역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역-경제 투트랙 정책 등 대응 사례를 발표한다. 특히, 세계 최초 이동형 (Walk-Thru) 선별진료소 개발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국제표준 제정함으로써 국제사회에 이바지한 사례 등을 소개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시가 해외유입이 많은 관문 도시지만 철저한 방역 등으로 해외입국 확진자로부터 2차 감염사례는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것은 시민 각자가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협조한 덕분”이라며, “최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로 인해 부산시민들의 걱정이 많다. 이 자리를 빌려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며, 한-일간 투명한 정보공유와 함께 국제사회의 의견이 존중되는 해결책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일해협지사회의’는 매년 양국 각 도시가 서로 돌아가며 ‘윤번제’로 개최하고, 공통주제 발표를 통해 각 시‧도‧현의 주요 시책정보 공유와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992년 한일해협지사회의가 출범한 이후 단 한 차례도 중단된 적이 없을 정도로 한-일 양국 ‘우호 교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올해 제29회 한일해협연안 교류 지사회의는 경남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정식개최는 내년으로 연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