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노조, 임금체불 사태 해결 촉구 결의대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7-04 2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600여명 노동자 임금 못 받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정본부(준) 조합원들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의 구조조정 중단, 근무시간 축소 등 근무시간 개선 등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4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장기간 임금체불이 계속되고 있는 이스타항공 사태의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노조는 "이스타항공 전 노선의 운항이 중단되고 1600여명 노동자가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데도 박탈당한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책임지는 자가 아무도 없다"며 "이스타항공 전 노선 셧다운과 구조조정을 지시한 제주항공은 이제 와서 인수 포기를 운운하고 있는데, 정부와 여당은 이러한 고용위기 사태를 사실상 방치하는 중"이라고 비난했다.

이스타항공의 직원들은 지난 2월 급여의 40%만 받았고, 3월부터는 아예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또 "대표적인 '코로나 정리해고'라 할 수 있는 아시아나 하청노동자들의 해고 사태 이후 50일이 지났지만 아무런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며 항공노동자들의 고용 위기 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정본부도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희생을 강요하는 구조조정을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정부기업인 우정사업본부가 '경영 합리화'라는 미명 하에 일방적 구조조정과 '쪼개기 계약'을 자행하고 있다"며 "재난과 경제 위기의 가장 큰 피해자는 비정규직 노동자"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창업주다. 이스타항공의 지분 39.6%는 이 의원의 딸이 지분 100%를 보유한 이스타홀딩스에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