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美 대중 제재 법안 반대…보복조치 취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5-22 0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인대 대변인 "美 코로나19 보상 요구 응하지 않을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날로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 의회가 대중 제재 법안을 통과시키면 보복하겠다고 경고했다. 

21일 중국 관영 언론 신화통신의 인터넷판인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장예쑤이(張業遂) 전국인민대표대회 대변인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을 하루 앞둔 이 날 밤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근거 없는 비난에 굳건히 대응하고 반격을 가할 것이라면서 중국은 미국의 보상 요구에도 절대로 응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장 대변인은 "코로나19의 발원은 과학적인 문제로, 의료 전문가들이 과학적 탐색을 통해 판단해야 한다"며 "책임을 남에게 전가해 자신의 책임을 덮으려는 것은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은 공개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왔다"며 "세계보건기구(WHO)나 다른 국가들과 정보를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우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국제 협력을 위해 모든 노력을 했다. 이는 널리 인정받으며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미국이 가하는) 어떤 비방이나 공격도 용인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장 대변인은 미국과 상호 협력의 길을 가길 원한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이 중국을 압박한다면 단호하게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이 중국을 억제하고 중국의 핵심 이익을 손상한다면 결국은 자기가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면서 중국은 먼저 사달을 내지는 않지만 사달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중국 최대 연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21일 개막했다. 이날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시작으로 22일에는 전인대가 열린다.

올해 양회는 코로나19 사태로 본래 일정보다 두 달 넘게 연기됐다. 중국 지도부는 이번 회의에서 경제성장 목표치와 국방 예산, 코로나19 이후의 대책 등을 제시할 전망이다.
 

장예쑤이(張業遂) 전국인민대표대회 대변인. [사진=CCTV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