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샌더스가 막아선 '2조 달러'..."실업급여는 필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3-26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화당 일부 의원 "실업수당 과하다" 제동 걸자 발끈

  • 더힐 "법안 보류 시, 주말~다음 주 초까지 지연 가능"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이 2조 달러(약 2516조원) 규모의 슈퍼부양책 법안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일부 공화당 소속 의원들이 법안의 실업급여가 과다하다며 어깃장을 놨기 때문이다.

25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샌더스 의원은 트위터에 공개한 영상 성명을 통해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실업보험 강화에 대한 이의 제기를 철회하지 않으면, 5000억 달러 규모의 기업지원금에 더 강한 조건을 부과할 때까지 법안을 보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법안 표결 과정에서 실업급여를 축소한다면, 코로나19로 인한 노동자 해고나 임금 삭감 등의 상황 자체를 방지하기 위해 긴급 지원을 받는 기업들의 복지 조건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 의회 전문매체 더힐은 "샌더스 의원이 법안에 '보류'를 설정하면 법안 표결 절차에 있어서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 초까지도 지연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샌더스 의원의 강경한 입장은 앞서 공화당 일부 의원들이 법안의 실업보험 강화 방침이 과도하다면서 의회의 '신속 처리' 방침을 막아선 데 따른 것이다.

공화당 소속 린지 그라함, 팀 스캇, 벤 새스, 릭 스콧 등 네 명의 상원의원은 '실업보험을 향후 4개월간 주당 600달러로 강화하는 방안이 기업들의 노동자 해고를 부추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평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된다.

이에 대해 샌더스는 "이 법안이 포괄한 긴급 실업 지원을 막아선다면 미국인 근로자들의 분노를 일으킬 것"이라고 꼬집었다.

25일 주식시장 마감을 30분 앞두고 나온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반대 의견에 뉴욕증시 오름세는 6%에서 2%대로 눈에 띄게 낮아졌다.

한편, 이날 새벽 1시 30분경 백악관과 상원 양당의 합의를 거쳐 마련한 슈퍼부양책 법안 초안은 25일 중으로 상원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날 상원에서는 정오부터 이어진 법조문 작성 과정이 길어지면서 표결이 늦어지고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각각 "하원에 이 중요한 법안을 승인해 지체 없이 내 책상으로 보내길 권한다. 나는 즉시 서명할 것", "하원은 상원에서 법안이 통과되자마자 신속히 행동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하며 신속한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25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영상 성명을 발표한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사진=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트위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