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학 개강 다가오는데…자취하는 中 유학생 어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0-02-26 0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운데 대학 개강일이 다가오며 중국 유학생들이 속속들이 입국하고 있다. 이에 대학가 주변 주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중국 유학생 상당수가 기숙사 입소를 선택하지 않아 대학 차원에서 관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26일 교육당국과 대학가에 따르면 2월 마지막 한 주간 국내로 입국 예정인 중국인 유학생 약 1만명 중 대부분은 대학 기숙사가 아닌 지역 사회에서 지내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는 가운데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정문 앞에 관광객 출입금지 안내문이 놓여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중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은 경희대(지난해 기준 3839명)의 경우 올해 재학할 중국 학생 중 2주 자율격리를 위해 기숙사 입소를 택한 이는 480여명뿐이다. 나머지는 국내 거처에서 따로 지내겠다고 학교에 신고했다.

다른 대학도 비슷하다. 기숙사에서 2주간 자율격리를 하는 학생은 성균관대 3330명 중 100여명, 중앙대 3199명 중 80여명, 고려대 2508명 중 180여명, 한국외대 1810명 중 80여명, 연세대 1400명 중 30여명에 불과하다.

대학이 매일 전화로 학생의 상태를 점검하고 외출 자제를 당부하는 등 안전수칙을 권고한다지만 현실적으로 외출을 막거나 일상적인 안전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

이에 대학가 인근 상인들과 대학생들이 불안함을 표시하고 있다.

대학생 김모씨는 "입국한 중국인 학생들도 본인 생활을 위해 거리를 다닐 수밖에 없을 텐데 걱정이 안 된다고 하면 거짓말"이라며 "신촌에서 자취하는 지인들은 요새 외출도 꺼린다"고 말했다.

대학들은 기숙사 밖에서 생활하는 중국인 학생까지 일상적으로 관리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기숙사 입소는 강제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 중국인 유학생 모두를 수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며 "지역사회에서 지내는 중국인 학생들에게 매일 전화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동선을 점검하지만 전적으로 학생들의 응답을 신뢰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