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DLS·DLF 만기 도래…금융권 사태수습 '안간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9-09-19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감원, 합동검사 결과 분쟁조정에 활용

  • 금융위, 파생상품 판매 적정성 따질 듯

해외금리연계형 파생결합상품(DLS·DLF)의 첫 만기를 앞두고 금융권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해당 은행에서는 TF팀을 꾸려 비상상황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고, 당국에서는 합동 검사를 통해 향후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DLS 만기 도래를 앞둔 지난 11일 신명혁 그룹장(부행장보)을 중소기업그룹장에서 자산관리(WM)그룹장으로 전보 조치했다. 신 그룹장은 2017~2018년 신탁연금그룹장을 맡으면서 주가연계신탁(ELT) 판매 전략을 수립한 인물이다.

내부에서는 신 그룹장이 그간의 경력을 바탕으로 이번 DLS 손실 사태를 수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LT와 DLF는 기초자산과 금융상품에 차이가 있을 뿐 상품이 편입하고 있는 기본적인 성질은 같다.

우리은행은 그동안 정채봉 국내영업부문장이 WM그룹장을 겸했으나 향후 신 그룹장을 중심으로 업무가 이뤄질 전망이다. DLF 사태가 일단락되면 3~4개월 뒤에 있을 임원 인사에서 신 그룹장이 다시 한번 자리를 옮길 가능성도 있다. 전임 정종숙 WM그룹장은 부행장보 직급을 유지하면서 그룹 내 태스크포스(TF)에 소속돼 있다.

일선 현장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우리은행은 현장지원반을 꾸려 영업점의 고객 응대를 지원하고 있다. 현장지원반은 WM그룹 직원이나 이곳 출신 직원을 중심으로 100여명에 달한다. 이 중 66명은 영업본부에 2∼3명씩 상근하며 영업본부가 관할하는 지점에서 DLS 관련 문의나 상담에 응대하는 업무를 돕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정춘식 개인영업그룹장 부행장을 중심으로 회의를 거듭하고 있다. WM사업단 전무를 총괄로 투자상품부장과 PB사업부장, 실무자 등 10명으로 구성된 사후관리지원반에서는 PB들의 DLS 관련 질의와 요청사항에 대응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당장 25일 만기가 돌아오는 DLS 판매 규모가 수십억원 정도여서 일단은 추이를 지켜볼 계획이다. 그러나 전체 판매액이 4000억원에 가깝다 보니 지성규 행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DLS, DLF를 주로 판매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증권사 등에 대해 합동 검사를 진행 중이다. 1차 검사를 마친 금감원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인력을 잠시 철수했으나 2차 검사에 돌입했다. 기간을 별도로 설정하지는 않았으나 다음 달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검사 결과에 따라 조치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손실률이 확정된 이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금감원 분쟁조정 절차에도 검사 결과 등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윤석헌 금감원장이 DLS보다 키코(KIKO)를 먼저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분조위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다.

금융위원회도 금감원 검사를 통해 판매 실태를 확인하고 규제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은행에서 원금손실 가능성이 높은 파생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맞는지 근본적으로 따져보겠다는 입장이다. 이달 취임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9일 윤 금감원장과 면담을 가진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DLF 사태의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방침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