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갯 속 중동정세...17일 이스라엘 총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9-16 10: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립내각 구성 실패 후 네타냐후 총리 연임 여부 ‘주목’

  • 보수 리쿠드당-중도 청백당 접전...각 32석 확보 예상

사우디아라비아 주요 석유시설 피폭 등으로 중동지역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가운데 이스라엘 총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스라엘은 17일(현지시간) 크네세트(이스라엘 의회) 의원 120명을 뽑는 선거를 치른다.
 
이번 선거는 지난 4월 9일 총선 이후 새 연립정부 출범이 실패하면서 5개월 만에 다시 치르는 조기총선이다.

총선의 최대 관심사는 보수당을 이끄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연임 여부다.

네타냐후 총리는 재임 기간이 모두 13년 6개월로 이스라엘 역대 총리 중 가장 길다. 1996년부터 1999년까지 총리를 지냈고, 2009년 두 번째 총리직에 오른 뒤 계속 집권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총선은 혼전이 예상된다.

이스라엘 방송 채널12와 채널13이 지난 13일 각각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의 우파 리쿠드당과 베니 간츠 전 육군참모이 이끄는 중도정당 청백당(Blue and White party)이 나란히 총선에서 32석씩 확보할 것으로 예상됐다.

리쿠드당을 비롯한 우파 정당들의 의석을 모두 합치면 58∼59석으로 연립정부 구성에 필요한 과반 의석(61석)에 2∼3석 부족할 것으로 전망됐다.

외신들은 네타냐후 총리의 옛 동지였던 아비그도르 리에베르만 전 국방부 장관이 '킹메이커'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리에베르만 전 장관의 '이스라엘 베이테누당'은 유대 민족주의 성향 정당으로 총선에서 8∼9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리에베르만 전 장관은 오랫동안 네타냐후 총리와 연립정부에서 호흡을 맞췄지만 두 사람은 올해 4월 총선 직후 연정협상에서 크게 대립했다.

리에베르만 전 장관은 초정통파 유대교 신자들의 병역 의무를 주장하며 네타냐후 연립내각의 참여를 거부했고 네타냐후 총리는 불과 1석이 모자라 연정 구성에 실패했다.

이번 총선에서 아랍계 정당들이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도 주목된다.

지난 7월 말 발라드당 등 아랍계 정당 4개는 이번 총선에서 연대하기로 합의했다.

이스라엘 인구에서 아랍계 인구는 약 20%이고 이들은 직업 등에서 차별을 받는다는 불만이 적지 않다. 아랍계 유권자들의 투표율은 지난 4월 49.2%에 그쳤다.

미국 트럼프 정부는 네타냐후 총리의 연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4일 트위터에 "네타냐후 총리와 미국-이스라엘 상호방위조약의 진전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한 전화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 총선 이후 중동평화안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네타냐후 총리가 연임하면 미국 정부의 지원 아래 팔레스타인 문제, 대(對)이란 정책 등에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할 개연성이 커 보인다.

반면 중도적 성향의 베니 간츠 청백당 대표가 총리에 오르면 다소 유연한 외교정책을 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