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없는 AI 기업 상장되면 고급 개발자 창업전선 뛰어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여수
입력 2019-08-29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건수 디에스씨인베스트먼트 대표 강연

  • “기술력 기반 유망 업종 기업이 투자 대상”

윤건수 디에스씨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전남 여수에서 개최된 '제19회 벤처썸머포럼' 기조강연자로 나서 성공벤처로 가는 노하우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벤처기업협회]


개발자 부족 시대다. 벤처기업 창업이 활발해지면서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늘고 있지만, 전문지식을 통해 떠올린 아이디어를 현실에 구현할 수 있는 고급 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모빌리티 등이 주도할 4차 산업혁명 시대엔 혁신기술 기반 창업자가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된다. 윤건수 디에스씨인베스트먼트 대표는 “매출 없는 AI 기업을 상장시킬 수 있다면 대기업 대학 국책연구소에서 일하는 고급 개발자가 창업전선에 뛰어들 것”이라며 벤처 활성화를 위한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윤 대표는 ‘제19회 벤처썸머포럼’ 둘째 날인 29일 기조강연자로 나서 “AI와 4차 산업혁명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정작 (해당 분야) 회사는 많지 않다. 투자할 기업을 찾기 어렵다”며 “정년이 보장되고, 월급이 빵빵하며, 일찍 퇴근할 수 있는 회사에 있는 고급 인력들이 창업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미래 유망 산업으로 꼽히는 바이오 업계는 상황이 조금 다르다. 코스닥 시가총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바이오 업계는 관련 분야 엔지니어가 창업과 기업상장을 통해 수 천 억원의 자산가가 되는 성공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는 창업 붐으로 이어졌고, 다시 바이오 업계 인재 유입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는 중이다.

윤 대표는 “벤처기업을 만들었는데 상장해서 1000억, 2000억원씩 돈을 벌었다고 하면 동료 엔지니어도 (직원으로서) 의자에 앉아 있기 불편해진다. 이 과정을 통해 바이오 업계에 많은 테크기업이 나왔다”며 “매출이 없어도 기업 상장이 가능하다면 대학에 있는 AI 개발자는 다 창업하러 나올 거다. 주도적으로 R&D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창업할 수 있도록 (기술 기업을) 상장시켜줘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미래산업을 주도할 기업에 대해서도 ‘기술력’을 강조했다. 커머스, 콘텐츠, 바이오, 블록체인, AI, 로보틱스, 모빌리티 등 7개 유망 산업 발전을 추구하면서도 ‘테크’가 기반이 된 사업이여야 한다는 의미다. 벤처캐피탈이 기업을 투자할 때도 사람, 큰 시장과 함께 기술력을 볼 수밖에 없다고 투자 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투자자들이 투자를 결정할 때는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사람을 본다. 기업은 끊임없이 문제를 푸는 과정에 있는데, 문제는 사람이 푼다. 니치 마켓에서 의미있는 점유율도 중요하지만, 큰 시장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술도 마찬가지다.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기술이 더 중요하다. 기술에 기반한 기업을 많이 만들어야 하고, 발굴하고 투자해야 한다. 20년 뒤 세상은 이들이 바꾼다”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