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이탈리아에 '통큰' 투자..."EU 내 5G 입지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7-16 18: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伊지사 대표 "향후 3년 동안 31억달러 투자"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이탈리아에 향후 3년간 31억 달러(약3조6527억원)를 투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미·중 무역전쟁 속에 미국의 집중 견제를 받는 상황에서 5G(5세대 이동통신) 관련 유럽 내 입지를 넓히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화웨이 이탈리아지사 최고경영자인 토마스 먀오는 1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투자 계획을 밝혔다. 물품 구매에 19억 달러, 운용 및 마케팅에 12억 달러 등 31억 달러 규모다.

토마스 먀오는 "이러한 투자를 통해 직접적으로는 1000명의 고용이 창출될 뿐만 아니라 하청업체에도 일자리 2000개가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신은 이번 투자 발표가 미국의 견제 속에 유럽 내 5G 이동통신 기반 강화를 기대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화웨이는 지난 8일 5G 이동통신망 시장 진출을 조건으로 폴란드에 30억 즈워티(약 9330억원) 투자를 제시했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지난 5월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을 이유로 화웨이를 거래 제한 기업 명단(블랙리스트)에 올린 뒤 동맹국들에도 화웨이 제품을 쓰지 말 것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특히 유럽 내 다른 국가보다는 이탈리아에 대한 화웨이 측의 기대감이 큰 상황이다. 경제 상황이 어려운 이탈리아는 지난 3월 2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이탈리아 국빈 방문 당시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주요 7개국(G7) 중에 일대일로에 참여하기로 한 것은 이탈리아가 처음이다.

앞서 이탈리아는 지난주에 5G 통신 네트워크의 보급을 포함한 기반 시설 프로젝트에 대한 권한을 강화하는 법령을 통과시켰다. 앞으로 60일 이내에 의회의 승인을 받지 못하면 무효화되는 것도 화웨이의 투자 약속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토마스 먀오는 "이탈리아 정부의 정책은 개방적이고 투명하다"면서 "미·중 간 문제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5G에 관한 거래 승인을 얻으려면 최대 165일이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