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초·중순 조류경보 발령...정부 여름철 녹조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5-23 13: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다음달 초·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조류경보가 발령될 전망이다. 정부는 녹조 확산을 사전에 막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선다.

정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여름철 녹조 및 고수온·적조 대책'을 심의‧확정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 여름은 예년보다 기온이 높고 강한 일사량이 예상된다. 이미 이달 셋째 주 기준 금강수계 대청호, 보령호와 낙동강수계 안계호에서 녹조를 일으키는 남조류가 소량 출현 중이다.

정부는 녹조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영양염류를 집중적으로 차단해 사전에 녹조 발생을 막을 계획이다. 녹조빈발수역의 인근 및 상류에 위치한 128개소 공공 하‧폐수처리장에 대해 오는 9월까지 오염물질(총인) 방류기준을 강화한다.

환경부는 "녹조 확산을 막는 조류차단막을 15개 댐에 설치하고, 녹조 발생을 1주일 전에 예측해 상류댐의 물을 미리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여름 한강 녹조 비상 '예비단계 발령'[사진=연합뉴스]

부득이 녹조가 발생할 경우 확산을 막기 위해 유관기관과 사전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조류경보 발령시 관계기관과 함께 녹조대응상황반을 구성·운영한다. 녹조 감시지점도 기존 87개소에서 106개소로 확대하는 등 사전 대비태세도 갖췄다.

먹는 물 안전 관리를 위해 정수장으로 유입될 수 있는 조류독소와 맛‧냄새물질을 제거하는 조치도 이뤄진다.

남조류 발생에 대비해 녹조 발생시 수돗물 부근에 차단막을 설치·운영하고, 조류 농도가 낮은 수심으로 수도 입구를 옮겨 조류 유입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 총리는 "관계 부처는 기상, 수질, 수온의 변화와 녹조·적조 발생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별 발생 예상 시점과 대처요령을 지방자치단체에 알려드리고 협조를 구해야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