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절뚝' 시진핑... 건강 이상설 급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4-24 19: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WSJ "유럽 순방에 이어 해상 열병식에서도 다리 절어"

  • "후계자 부재에 대한 걱정 다시 높아지고 있다"

최근 공개석상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부자연스러운 걸음걸이가 연이어 포착되면서 ‘건강 이상설’이 제기됐다. 중국 ‘절대 권력자’인 시 주석의 건강 이상은 후계자 문제로 직결되기 때문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시간) “시 주석이 지난 3월 21~26일까지 이탈리아와 모나코, 프랑스 3국을 국빈 방문했을 당시 발을 약간 절뚝거리는 모습이 TV화면을 통해 드러났다”며 “이는 중국의 후계자 부재에 대한 걱정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유럽 순방 당시 부자연스럽게 걷는 모습을 자주 보였으며, 2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기자회견을 할 때에는 의자 팔걸이에 힘을 주면서 몸을 일으켰다.

뿐만 아니라 지난 23일 중국 해군 창설 70주년을 맞아 산둥성 칭다오 앞바다에서 열린 해상 열병식 및 국제 관함식에 참석해 중국 해군 의장대를 사열하면서도 짧은 순간이었지만 다리를 다소 저는 모습이 보였다고 WSJ는 전했다.

WSJ는 “이 같은 모습을 통해 많은 외교관과 분석가들은 시 주석의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25일 프랑스를 방문한 모습. [사진=신화통신]

올해 6월로 만 66세 생일을 맞는 시 주석은 특별히 건강 문제가 불거진 적은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시 주석의 건강 문제가 이처럼 주목을 받는 이유는 현재 중국 후계자가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 주석은 그간의 ‘격대지정(隔代指定·차기가 아니라 한 대를 걸러 지정하는 것)’ 관례를 깨고 차기 후계자를 지정하지 않았다. WSJ은 서방 정보기관들이 지난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이후 시 주석의 사실상 1인 권력체제가 확립돼 그의 건강상태를 면밀히 주시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정치평론가 장리판(章立凡)은 "시 주석 이후의 권력 승계 라인에 대한 불확실성이 정치 체제와 사회에 대한 위험성을 악화시킨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