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아파트 방화 살인범 안인득 얼굴 공개..경찰 "임금체불 신고된 것 없어, 범행동기 아직 몰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이채열 기자
입력 2019-04-2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진주 아파트 방화·살인 혐의로 구속된 안인득(42)이 얼굴이 공개된 채 병원을 가기 위해 19일 오후 경남 진주경찰서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진주 아파트 방화 살인범 안인득(42)의 얼굴을 공개한 가운데 경찰은 안인득의 범행동기는 아직 모르고 임금체불은 신고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진주 아파트 방화 살인 사건을 수사 중인 경남지방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19일 “안인득이 임금체불을 신고한 것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안인득이 임금체불을 당한 적이 있는지는 모른다. 범행동기도 아직 모른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진주고용노동지청’의 한 관계자도 “안인득이 임금체불을 신고한 기록은 없다”며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일용직이든 상관 없이 근로자가 임금체불을 당하면 신고할 수 있고 똑같은 보호를 받는다”고 밝혔다.

안인득은 17일 범행 직후 범행 동기에 대해 임금체불을 거론하기도 했다.

안인득은 19일 진주시에 있는 한 병원에서 다친 손을 치료받기 위해 얼굴이 공개된 상태로 진주경찰서를 나섰다. 안인득은 줄무늬 티셔츠에 짙은 남색 카디건과 트레이닝복 바지를 입었다. 슬리퍼를 신었다.

안인득은 ‘유족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 “죄송하지만, 저도 10년 동안 불이익을 당해 하소연을 했다. 하소연을 해도 경찰이나 국가로부터 제대로 도움을 받지 못해 화가 날 대로 났다”며 “진주시 부정부패가 심하다. 여기에 하루가 멀다고 당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제대로 조사해 달라”고 요구했다.

‘여성 등 특정인을 목표로 범행을 저질렀느냐?’고 묻자 “그런 것은 아니다”라며 ‘억울한 점이 있느냐?는 물음에 “억울한 부분도 있지만, 잘못에 대해서는 처벌받겠다”고 답했다.

계획범죄 여부에 대해선 “준비가 아니라 불이익을 당하다 보면 화가 나서”라고 부인했다.

안인득은 지난 17일 오전 4시 29분쯤 자신이 살고 있는 진주시 가좌동에 있는 한 아파트 4층 본인 집 주방에 준비해 둔 휘발유를 뿌리고 방화하고 2층 엘리베이터 계단 앞에 자리를 잡고 대피하던 주민들에게 흉기 2자루를 마구 휘둘러 살인까지 저질렀다.

이로 인해 초등학생 6학년·고등학교 3학년 등 10대 여학생 2명과 50대(여)·60대(여)·70대(남) 주민 3명은 과다 출혈 등으로 사망했다. 10여명이 부상당했다. 경찰은 19일 안인득 얼굴 공개를 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