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해찬 "靑 인사시스템, 국민 눈높이 맞추는 기준 있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4-16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청와대의 인사시스템과 관련, "국민 정서에 맞추는 측면도 좀 보완하는게 좋지 않겠나 하는 아쉬움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렇게 말했다.

21대 총선과 관련해선 "가장 중요한 것은 공천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사전에 룰을 잘 만들어서 예측가능하게 하고, 좋은 사람들을 많이 발굴해야 한다"고 했다.

다음은 이해찬 대표의 모두발언 및 일문일답 내용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제8차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러분, 두 달 만에 만나는 것 같은데 반갑다. 이번이 8번째니까 제가 취임한 지 약 8개월 되었는데 한 달에 한 번 꼴로 한 것 같다. 이번에는 간격이 좀 길었던 것 같다.

오늘은 세월호 참사 5주기가 되는 날이다. 오늘 5주기 기억식에 참석해서 유족과 생존자분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진상규명을 해나가는데 당에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생각하고 있다.

강원도 산불이 나서 굉장히 많은 산들이 재로 변했다. 저도 그때 가보니, 산불이 얼마나 위험하고 무서운가를 잘 알 수 있었다. ‘비산재’라고 하는 불덩이가 강한 바람을 타고 날아다니면서 불이 민가에까지 미치는 것을 보면서 산불에 대해 경각심을 더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다행히 전국에서 소방대원들이 소방차를 끌고 지원을 나와서 진화는 굉장히 신속하게 이루어졌다. 어떤 방송에서 보니까 ‘해남의 닭갈비’라는 말이 나오던데, 해남 소방대원들이 와서 불을 꺼준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으로 춘천의 어느 식당에서 닭갈비를 택배로 보낸 미담이 나오는 것을 봤다. 그만큼 먼 곳에서 와서 지원해 준 것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잘 표하는 좋은 미담이었다. 저도 4월 19일에 구호 물품을 가지고 현장을 방문하여 주민들을 위로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국민 여러분께서 300억 원이나 되는 많은 성금을 모아주셔서 사후 대책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지난 두 달 동안에 여러 가지 사안들이 많이 있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있었고, 4.3 보궐선거도 있었다. 그리고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서 사회안전보건법을 개정했고, 택시-카풀 문제의 합의점을 찾았다. 그리고 지역상생형 ‘광주형일자리’를 만들어내는 대타협도 이루어냈다.

올해 우리가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민생 안정과 경제 활력이다. 이번 추경에도 미세먼지 대책과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등과 같은 시급한 현안들을 위한 추경을 편성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IMF는 올해 세계성장률 전망치를 낮추고 있는데, 한국에 대해서는 유지하거나 약간 상향하는 권고안을 냈다. 앞으로도 민생 부분에 당이 더 역점을 두어서, 내년에도 경제가 좋지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방어하도록 노력하겠다.

현장 최고위원회를 많이 진행하는데, 지난번 금융투자협회를 방문했을 때 그 분들이 주식거래세 인하를 요청했다. 당정이 협의를 해서 6월 3일부터 지금 0.3%인 것을 좀 낮춰서 0.25%로 낮추는 당정협의를 했다. 단계적으로 인하해서 장기적으로는 증권거래세를 없애는 방향으로 가도록 노력하겠다.

저는 17개 시도를 다니면서 예산정책협의회를 했다. 내년 예산을 지금 편성하고 있는데, 시도에서 제일 간절히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반영하려고 다녔다. 인천만 아직 못 갔지만, 곧 인천만 가면 17개 시도를 다 파악이 된다. 다녀보니까 균형발전 숙원사업에 대해 굉장히 호의적인 평가를 가지고고 있고, 예타 제도를 개편하는 것에 대해서도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앞으로 산업위기지역을 더 연장하고, 지역상생형 일자리를 더 확대하는 요구들이 많이 있었다. 그런 부분들을 앞으로 당정 간에 협의해서 제도화시키도록 하겠다.

올해는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이 한반도 평화·공존의 틀을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북미회담이 지난번에 중단되었는데, 한미정상회담을 통해서 북미회담을 다시 열도록 하는 노력들이 지금부터 시작될 것 같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 ‘남북정상회담을 하자’고 제안하셨다. 장소와 시기에 구애 없이 어디서든 하자는 제안을 하셨기 때문에, 남북정상회담이 이루어지면 한미정상회담에서 논의되었던 것을 충분히 설명하고, 북한의 입장을 충분히 잘 들어서 미국에 전달하는 등 문재인 대통령의 여러 가지 역할이 굉장히 중요한 시점이 된 것 같다. 당으로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말씀드리면, 총선이 1년 정도 남았다. 공천과 관련해서는,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총선공천제도기획단을 구성해서 지금 운영 중에 있다. 4월 중에 특별 당규로 총선 규칙을 만들어 전 당원 투표를 거쳐서 확정할 예정이다. 전 당원 투표를 하기 위해서 당에서는 당원관리를 위한 플랫폼을 준비 중에 있다. 아마 4월 말까지는 플랫폼이 다 만들어질 것 같다. 만들어지면 전체 당원관리를 하고, 그것을 통해서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잘 만들어서 운용하겠다. 이렇게 플랫폼을 만들면, 아마 한국 정당사에서는 가장 처음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운용하는 현대화된 당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국회가 공전되고 있는데, 이번 4월 국회에서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공수처법, 빅데이터3법, 이런 법들을 통과시켜야 하고, 강원 산불, 미세먼지, 포항지진 대책 등이 담긴 추경을 올해 4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를 시켜야 한다. 야당과 충분히 소통을 해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남북정상회담 제안도 이뤄지고 해서 대북특사 파견이 거론되는데 이에 대해 특사를 파견한다 만다 얘기도 있고 가면 어떤 분이 가야되느냐 얘기도 있는데 이에 대한 대표님 의견을 듣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하셨고 오늘 출국하신다. 중앙아시아 쪽을 출국하셨다고 7박 8일 하고 돌아오시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북한하고 소통을 어떻게 할지 그 부분을 공식적으로 말씀 안 하셨다. 제가 보기엔 정상회담을 제안했지만 금방 일주일 내에 이뤄지는 일 아니기 때문에 돌아오셔서 북한 쪽의 의중을 좀 파악하시고서 논의하지 않을까 싶다. 오늘이 15일이니까 갖다 오시면 23일이 되기 때문에 그 동안 북한이 어떤 입장을 가질 지 타진을 좀 해봐야 될 것 같다."

-사회적 대화를 통해서 택시-카풀 대타협 이뤘는데 이 부분이 한 달이 조금 지났는데 진척이 되고 있지 않다. 규제 혁신 및 월급제 논의가 더딘 상황이다. 여기에 대한 입장이랑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또 최근에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ILO 협약 비준을 위해 논의가 이뤄지는데 공익위원의 최종권고안에 대해 노사 모두가 반발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대한 입장이 어떤가.
"택시-카풀 문제는 일단 택시 관계자들하고 합의가 됐는데 구체화시키려면 여러 가지 사안들이 있다. 월급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공동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등 실무적인 것들이 있는데 그 부분들에 대해 충분한 진도가 못 나가고 있어서 지난 주에 카카오 모빌리티 부사장을 만났다. 얘기를 들어보니까 자기들은 이번에 합의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말씀 하셨다. 자기들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정보들을 잘 활용해서 택시 서비스가 잘 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저한테 말씀하시고 제가 감사하다는 표현을 했다. 그 분이 언론계에 계셨던 분인데 지금 카카오 쪽에서 중요한 대관 업무 하시는 분이다. 크게 봐서 카카오 쪽에서는 택시 산업과 정보 산업이 함께 하는 그런 방향으로 가겠다는 말씀을 하시는 걸 들었다. 실무적인 건 좀 더 논의를 해서 갖춰나가도록 해야될 것 같다. 다만 전체 택시 수요가 현재가 한 8조원 정도 되는데 그 수요 자체를 좀 더 키워야 이게 문제가 해결되는 거다. 택시 기능을 좀더 다양화시켜서 8조원 시장을 좀 더 키워내는 그런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택시업계가 긴밀히 협의하게 당에서도 촉구하고 지원하겠다."

"경사노위 공익위원의 의견에 대해서 사용자 측에서 여러 이견을 제시했다는 얘기는 저도 들었다. 언제나 사용자하고 노동자 쪽에서는 자기들 나름대로의 주장을 할 수밖에 없고, 공익위원들이 충분히 소통을 해서 안을 조정하도록 돼 있는데 충분한 대화가 아직은 좀 부족한 거 같다. 좀 더 대화해서 견해 차이를 좁히도록 당에서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

-대표가 앞서 말했던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판결 중 좋은 판결이 어떤 것인가.
"구체적인 판결문을 읽어보진 않았다. 대체적으로 노동 문제에 관해서 좋은 판결 많이 얘기했다는 보고를 받았는데 구체적인 얘긴 대변인이 해주면 좋을 거 같다. 문제가 되는 게 주식거래를 갖고 자꾸 문제가 되는데 내부 정보를 갖고 (주식을) 안 했다는 것은 입증이 된 것 같다. 또 실제로 제가 봐도 주식거래를 갖고 돈을 번 것 같지는 않다. 우리 자본시장 투자형태에서 주식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거기서 세금을 얼마나 많이 걷느냐. 증권거래세가 0.3%인데 0.3%만 걷어도 7~8조원이다. 그걸 부정하기 시작하면 굉장히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주식거래 자체가 아니라 내부정보를 갖고 했으면 심각한 문젠데 그건 아닌걸로 밝혀졌기 때문에 그게 이 후보자의 결격사유는 아니라고 본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총선 차출론 얘기가 나온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가능성을 검토해야 된다고 했는데 이 대표의 차출론 입장은 어떤가.
"선거라는 건 차출하고 그러는 게 아니다. 본인이 정치적 의지를 갖고 정치를 하겠다면 하는 것이고 그런 거지, 어디 사람을 차출해다가 쓰고 (그러는 건 아니다.) 저도 정치를 오래했지만 차출하고 그런 표현은 적절치 않고 본인이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거라 생각한다."

-어제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입당했고 최근 청와대 인사들이 복당하는데 이후 당에서 어떤 역할 맡기실 생각이신가. 구상하신게 있나.
"청와대에서 비서관이나 고위직을 했던 분들이 당에 돌아와서 선거 출마할 사람도 있고 당무에 종사할 사람도 있다. 그런데 현재로서는 본인들의 의사를 아직 구체적으로 들어본 바 없다. 어제 윤영찬 전 수석이죠. 그 분은 저한테 인사 와서 성남 중원구에 출마하겠다고 말씀을 하셨다. 다른 분들을 아마 자기가 활동했던 지역에 출마하려고 준비하지 않을까 싶다.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은 만나서 민주연구원을 맡고 싶다 그래서 그건 제가 수용했다. 나머지 분들은 구체적으로 역할에 대해 얘기 나눈 바는 아직 없다."

-최근 내각 등 후보자의 지명철회 논란 등을 거치면서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나. 또 4·3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나.
"청와대 인사시스템이 대체적으로 작동하는데 좀 아쉬운 점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기준이 하나 좀 더 있어야 되지 않을까. 있으면 좋겠다. (청와대에서) 7가지 요소를 갖고 (인사를) 하는데 그것도 물론 해야 되지만 국민정서에 맞는 그런 측면도 좀 보완하는게 좋지 않겠나 하는 아쉬움을 갖고 있다."

"4·3보선은 지난 번에 말했는데 실제로 창원 성산은 늘 노동자들이 많은 지역이라 항상 진보진영의 단일화를 요구하는 지역이다. 그래서 거진 20년 동안 후보를 안 낸 지역이라 이번에도 단일화를 해서 정의당 후보가 나가서 당선된 지역이다. 통영·고성쪽은 우리 후보가 이번에 36% 얻었는데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30%를 얻은 지역이다. 그 지역은 굉장히 자유한국당이 강한 지역이고 지난 번 총선 땐 우리가 후보를 안 냈던 지역이다. 19대 총선 때는 우리 당 후보가 18% 밖에 못 얻은 지역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이번에 양문석 후보가 얻은 36%는 가장 높은 득표율을 얻은 거다. 36%는 19대 총선에 비해 두 배를 얻은 거고 문 대통령 보다 6%를 더 얻은 선전 지역이기 때문에 저로서는 당선은 안 됐지만 선거 결과 자체가 그렇게 나쁘다고 생각은 안 한다."

-작년 5월에 청와대에서 인사검증 개선 방안 내놨다. 어떤 질문이 있는 지 파악하고 있나. 이후 최정호 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등 여러 의혹 몰랐다고 하는데 청와대에서 어느 정도 보완했는지 알고 있나. 두 번째 질문은 차기 원내대표 선거가 있다. 새 원내대표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뭐라고 보나.

"청와대에 인사검증을 위한 사전질문 항목에 대해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일은 아니고, 다만 질문 항목에 안 보이는 여러 행적이 있는데 나타나지 않는 항목 있을 수 있다. 그런 항목까지 다 짚기는 사전 질문으론 쉽지 않다. 원내대표는 대략 세 분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20대 국회를 잘 마무리 지어서 계류 중에 있는 법안들을 잘 마무리 지을 때라 생각한다. 두 번째는 당정청 간의 소통이다. 원내대표는 큰 거 작은 거 할 것 없이 성실하게 잘 해야된다. 여당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총선 준비도 물론 잘해야 되지만 원내대표 보다는 총선 준비에는 사무총장이 주로 맡아서 하는 일이라 세 가지가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국민 눈높이 부문이 인사검증 추가했으면 좋지 않을까라고 말했는데 지난 8월 취임 이후 인사 논란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청와대에 이런 의견 개진했는데 반영이 안 된 건가.
"당정청간 원활하게 잘 소통하고 있다. 일요일마다 저하고 총리하고 비서실장하고 간담회를 매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상임위 별도 하고 있고, 필요하면 긴급한 당정청도 하고 있다. 매달 고위당정도 공식적으로 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 당정청간 소통은 많이 하고 있다. 아까 국민 눈높이 보완은 실제로 청문회를 하다보면 국민정서와는 다른 경우가 나오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조금 더 강조했으면 좋겠다는 뜻으로 말씀드린거다."

-전달이 잘 안 된다고 보면 되나.
"전달은 한다. 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좀 뭐라 그럴까. 강조됐으면 좋겠다. 그런 얘기다."

-총선 1년 앞 두고 공천룰이 발표될 것으로 안다. 부동산 문제가 논란이 되는데 공천룰에 이런 부분이 반영되나. 된다면 어떤 식으로 염두에 두고 있나.
"공천은 기본적으로 4월 말 쯤에 큰 원칙을 발표하고, 세부적인건 또 보완해서 당규에 반영할 텐데 공천이야말로 국민 눈높이를 굉장히 중시해야 되는 거다. 국민들이 투표하는거니까 장관 임명과는 차원이 다르다. 도덕성이나 이런 것들을 잘 따져서 국민 정서에 부합되는 공천 규칙을 지금 만들고 있다."

-선거제 패스트트랙과 관련, 바른미래당이 요구하는 기소권 없는 공수처가 협의가 될 수 있는 사안인가.
"그 동안 공수처에 관한 논의가 많이 있었는데 공수처는 당연히 수사권과 기소권을 다 갖는 것을 전제로 논의해왔다. 최근에 와서 분리해서 수사권만 갖고 기소권은 갖지 않는 공수처를 만들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당에서는 아직은 그 주장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 기소권이 없는 수사권이라는 것은 수사에 한계가 있는 것이다. 자칫 잘못하면 옛날에 사찰, 사찰하는 것처럼 보일 우려가 있다. 현재로선 기소권과 수사권이 있는 공수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정은이 문 대통령을 겨냥해 '오지랖 넓은 중재자'라고 발언했는데 듣기 기분 나쁜 언사 같다. 대북특사 파견 계획 중인데 미국에선 빅딜 고수하고 있어서 사실상 북한 손에 안겨줄 게 없어 보인다. 지금 정국이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금 한미정상회담에서 이뤄진 내용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이른바 포괄적 합의와 단계적 이행이다. 포괄적으로 합의하고 단계적으로 이행한다는 부분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해를 한 거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 쪽과 얘길해야 하는데 그냥 빅딜이라고만 주장하는게 아니고 포괄적 합의, 단계적 이행이라는 게 굉장히 중요한 성과라고 판단이 된다. 그걸 갖고 북쪽하고 얘길해서 북쪽의 의사를 이끌어내는게 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목적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북쪽에서 그런 표현을 쓰는 건 그 사람들은 좀 이렇게 뭐라고 할까. 최근에 와서 많이 순화됐는데 전엔 이거보다 더 훨씬 거친 표현을 많이 썼다. 제가 보기엔 북쪽 입장도 자기들 입장 강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자극적인 표현도 쓰고 그러는데 그런 표현에 흔들리거나 감정을 노출하는 것은 아주 미숙한 거다."

-민주당 일각에서 공수처보다는 아예 검찰의 수사권을 폐지하는게 검찰 개혁 효과적이란 얘기도 나온다. 
"검찰의 수사권 폐지한다고? 제가 보기엔 검찰의 수사권을 제한된 분야로 한정하는 건 모를까 전면적 폐지는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도 수사를 직접 하지 않고 지휘하는 경우가 많다. 중요 사건의 경우 검찰이 직접 수사한다. 전면 폐지는 바람직하지 않다.

-문재인 정부 2주년에 대한 대표의 평가 및 앞으로 과제가 궁금하다.
"아직 뭐 체계적으로 평가하거나 분석한 것은 아니다. 정부 측에다가 지난 주에 요청을 했다. 2주년에 관해서 전반적으로 평가도 하고 앞으로 향후에 대한 전망도 하는 그런 준비를 해달라 그걸 갖고 당과 논의를 해보자고 했다. 아마 이달 말쯤 되면 정부가 기본 분석된 자료로 할 거다. 체계적 평가가 나올 것이다. 개인적으로 2년을 보면 대체적으로 박근혜 정부가 흐트려놓은 국가기강 이런 부분들을 바로 잡는 것은 어느 정도 틀을 갖췄다고 생각한다. 다만 경제가 2.5~2.6% 등 3% 이하 성장률을 보여서 전반적으로 국민들에게 경제가 활발한 그런 느낌 주지 못하는 구조적 한계에 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이 아쉽다는 생각 든다. 그래서 당에서 민생 경제를 챙기는 역할을 많이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론 세계경제 전체가 내리막이라 우리 경제가 잘 되긴 한계가 있지만 더 나빠지지 않게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도리라고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그런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데 아직 가시적 성과가 덜 나는 게 문제라고 생각한다. 특히 저희가 지역 많이 다녀보면 이른바 전통적 골목상권 이쪽이 좀 어렵다. 그건 온라인 구매가 급격하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어제 쿠팡과 관련된 기사를 보니까 쿠팡 하나가 4조 5천억원을 팔더라. 그런 온라인 구매 굉장히 많이 늘고 있어서 오프라인의 골목상권이 어려움 겪는 것이 안타깝다는 생각이다. 그런데 온라인 구매가 급격하게 느는 것은 하나의 추세라서 어떻게 해볼 방법이 없다."

-선거제 관련해 야3당과 패스트트랙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이 공수처에 이견이 있어서 물 건너간 거 아니냐는 평가가 있는데선거가 1년도 안 남았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
"바른미래당에서 내부적인 문제가 있어서 의사결정 못하고 있는데 조만간에 의사결정하겠다고 하니까 지켜봐야겠다. 원래 저희는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처음부터 반대했다. 그건 의원 정수가 정해지지 않는 제도다. 그러니까 300명이 아니고, 350명이 될지 400명이 될 지 모르는 그런 제도는 우리 국민이 수용하기 어려워서 안 한다. 다만 지역구 225명 비례대표 75명을 골자로 하는 안을 제시했고 그런 안을 다른 야당이 수용했다. 그런 정도는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다. 기소권이 없는 공수처는 저희가 수용하지 않는다."

-여론조사를 보면 이미선 후보자 부적격 여론이 약 55%로 적격 보다 2배 정도 높다. 이 여론조사를 어떻게 생각하나. 또 60대 이상 중진 의원들이 총선 불출마를 요구할까봐 이 대표 전화를 받는거 무서워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쇄신 폭을 어느 정도로 생각하고 있나.
"중진의원한테 전화한 적이 없다. 공식적으로 만나서 얘기는 하는데 사적으로 전화하거나 그런 일은 안 한다. 잘못된 낭설인거 같다. 그 다음에 이 후보자 여론조사가 나온 걸 저도 봤다. 그건 지난 주 목요일 쯤에 나온 여론조사인 거 같다. 일반 국민 대상 여론조사다. 노동법 관계자나 이런 쪽 사람들이 논평을 하거나 글을 쓰거나 이런 것들이 대개 지난 주말을 경과하면서 나오기 시작한 것 같다. 지금은 좀 더 여론조사가 더 좋게 나올거라고 예상한다. 저도 처음에는 깊이 관심을 안 가졌는데 나중에 문제가 되서 들여다보니까 대체적으로 주식거래 한 것에 대한 일반적인 정서는 좀 안좋다. 그러나 그걸 따라 가면 아까 말한 것처럼 자본주의 시장 자체를 부정하는 심각한 오류를 범하는 거라 그렇지 않다는 말씀을 드린다."

-세월호 5주기와 관련된 질문이다. 민간잠수사 생활고 문제가 나온다. 좋은 일 하려다 건강을 잃고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 당 차원에서 적극 나설 계획 없나.
"저도 그 민간 잠수사 인터뷰를 봤는데 잠수사들이 그때 너무 잠수를 많이 하면서 건강을 해친 사람도 있다. 거기에 참여했다고 해서 다른 회사에서 일을 안 시켜주는 불이익과 차별을 받는 경우도 있고 해서 여러 어려움 겪는다는 거 봤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당에서 지원할 수는 있는 방법은 없겠지만 그 분들이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그런 노력은 하겠다."

"당을 맡아서 이제 약 8개월 정도 되었고, 앞으로 선거까지 남은 시간이 1년이지만, 선거가 시작되는 것은 사실상 내년 초부터 시작된다고 보기 때문에 얼마 안 남았다. 이번 정기국회가 시작되면 바로 총선체제로 들어간다고 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공천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하는 것이다. 그것이 총선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룰을 잘 만들어서, 사전에 룰을 잘 만들어서 예측가능하게 하고, 객관적으로 하고, 좋은 사람들을 많이 발굴해야한다. 좋은 사람들을 많이 발굴해서 당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준비 작업을 지금부터 하겠다.

그리고 이번에 예산정책협의회 하며 전국 다녀보니까, 각 지역의 어려운 실정들을 이번에 많이 파악하게 되었다. 그런 부분들을 선거 때 각 지역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는 공약으로 많이 반영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