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이목희 노동운동가 출신 정책통…文정부 '일자리정책' 기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3-2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누구

"문재인 대통령이 왜 이 일을 맡겼을까 생각했다. 나는 지난 20년간 일자리 문제에 대해 그나마 고민해온 사람 중 한 명이다."

이목희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노동운동가 출신의 정책통이다. 국제연구원 연구원을 시작으로 한국노동연구소 소장, 노사정위원회 상무위원과 기획위원 등을 역임했다.

정치권과 본격적으로 연을 맺은 것은 2000년 김대중(DJ) 당시 새천년민주당 총재 특별보좌역을 맡으면서다. 이후 노무현 전 대통령 후보 시절 특별보좌역도 지냈다. 제17대와 19대 총선(이상 서울 금천구) 땐 원내에 진입했다. 
 

이목희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가진 본지와 인터뷰에서 "지난 20년 동안 일자리 문제에 관해 많이 고민했다"고 밝혔다. [사진=김세구 기자 k39@]


노동운동가 출신인 이 부위원장은 여권 내부에서도 손에 꼽히는 강경파로 통한다.

그러나 이 부위원장은 본지와의 인터뷰 내내 '중용(中庸)의 덕'에 합치된 일자리 정책을 주문했다. 무엇보다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노·사·정의 양보를 주문했다. 주고받기식의 '윈윈 게임'이 돼야 한다는 얘기다.

지난해 4월 취임한 이 부위원장은 다음 달이면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직에 오른 지 1년이 된다. 그는 "지난 1년은 민간부문에서 향후 4년간 53만개 일자리 창출 로드맵을 만드는 과정이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취임 첫 일성으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나 민간 일자리 창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여야 지도부는 물론,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 등을 두루 만나 "일자리는 나름대로 오랜 세월 고민해온 문제"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올해 상반기까지 정부 일자리 정책이 완성될 것"이라고 강한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여의도의 대표적인 전략통이기도 한 이 위원장은 21대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대선 땐 문 대통령의 선거대책본부 '담쟁이 캠프'의 전략기획본부장을 지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