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 中 부총리 "美 무역불균형 해소에 최선 다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3-24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재권강화, 강제 기술이전 금지 할 것"....무역 협상 합의 의지 강해

한정 중국 부총리 [사진=인민망]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이달 말 재개되는 가운데 한정(韓正) 중국 부총리가 무역불균형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하면서 합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 부총리는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개발포럼(CDF2019)’ 연설에서 “중국은 수입을 늘리고, 미·중 무역 균형을 맞추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미국과 중국의 ‘90일 휴전’ 기간 만료 후 열리는 첫 고위급 회담의 일정이 결정된 직후 나온 것으로 이번 협상을 통해 무역전쟁을 종결시키겠다는 중국의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날 한 부총리는 지식재산권 보호와 미국 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강요 금지 등 미국이 중국에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 부총리는 “중국은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화하고, 강제 기술이전을 금지할 것”이라며 “중국 시장에 대한 접근성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외국 투자를 제한하는 지역을 줄이고, 관세를 내리는 등 조치를 통해 외국 기업을 위한 1등급 사업 환경을 만들겠다”며 “외국인 투자자들이 더 많은 분야에서 투자를 진행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 백악관에 따르면 미중 고위급 협상단은 오늘 28~29일 베이징에 이어 다음달 초 워싱턴 D.C에서 연달아 협상을 진행한다. 먼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등 미국 협상단이 3월말 중국을 찾는다. 이후 중국의 협상 대표단인 류허(劉鶴) 부총리가 다음달 3일 미국을 방문한다.

양국은 지난해 12월 1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휴전에 합의한 후 1월부터 수차례 고위급 협상을 진행해왔다. 지난달에는 휴전기한을 연장하는 등 진전이 있었지만 이후로는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면서 향후 전망이 더 불투명해졌다. 

그러나 양국 고위급 협상단이 단기간 내 교차로 방문해 협상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중국 고위 관계자들의 합의 타결 의지가 담긴 발언들이 나오면서 합의 기대감이 다시 살아나는 모양새다.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무역합의가 도출되더라도 대중 고율관세를 상당부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한 입장 탓에 합의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협상단은 이번 협상에서 급하게 합의에 도달하려 애쓰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에서는 신속한 합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앞서 20일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이 타결되더라도 대중국 무역 관세는 상당 기간 유지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