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유엔 북한대사 일시 귀국…대미전략 논의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3-19 1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성 유엔 주재 북한대사. [사진=연합뉴스]


유엔(UN) 주재 북한대사가 평양으로 일시 귀국했다고 19일 NHK가 보도했다. 중국, 러시아 주재 북한대사가 급거 귀국했다는 보도도 이날 함께 흘러나왔다. 

NHK는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이날 낮 경유지인 중국 베이징(北京) 공항에서 평양으로 향하는 모습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방송은 "북한 지도부와 미국에 대한 대응을 검토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같은 날 연합뉴스도 소식통을 인용해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와 김형준 주러 북한 대사, 김성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 대사가 이날 오후 베이징 공항에서 고려항공 JS-152편을 타고 평양으로 향했다고 전했다.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 후 미국이 대북 제재 고삐를 다시 조이려는 등 북·미간 비핵화 협상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대미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움직임이란 해석이 나온다.

6자회담 당사국인 중국과 러시아, 대북제재를 관할하는 유엔은 사실상 북미 비핵화 협상과 평화 프로세스에 있어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그런만큼 북한 대사들이  일시 귀국한 게 북한 수뇌부와 미국의 대북 제재 강화 움직임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는 한편, 북미 대화 재개 여부 및 대미 전략을 짜기 위함일 것으로 추정된다. 

일각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의 뒤 기강을 잡기 위한 재외 공관장 회의를 소집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