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군용기, 울릉도~독도 등 KADIZ 무단 진입…외교부 “주한 中대사관 차석 초치 항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9-02-23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군용기 방공식별구역 무단 진입. 사진=연합뉴스 제공]


23일 중국 군용기 1대가 세 차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했다가 이탈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합참은 “중국 군용기 1대가 KADIZ에 진입해 우리 군이 대응했다”고 밝혔다. 중국 군용기가 동해까지 비행한 것은 올해 처음이다. 다만 대한민국 영공 침범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군용기는 이날 오전 8시 3분께 이어도 서남방에서 KADIZ로 최초 진입했다가 8시 27분께 이어도 동방으로 이탈했다. 이후 중국 군용기는 일본 방공식별구역인 JADIZ 내측으로 비행하다 9시 34분께 포항 동방 45마일(83km)에서 KADIZ로 재진입했다.

다시 북쪽으로 향한 중국 군용기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를 지나 울릉도 동북방 약 60마일(111km)까지 이동했고, 10시 25분께 남쪽으로 선회해 진입한 경로를 따라 낮 12시 51분께 KADIZ를 최종 이탈했다.

합참에 따르면 “이번처럼 울릉도와 독도 사이로 진입해 비행한 것은 첫 사례”라고 밝혔다. 지난해 중국 군용기는 8차례 동해까지 비행한 바 있다.

방공식별구역(ADIZ)는 영공과는 다른 개념으로 미식별 항적을 조기 식별해 영공 침범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별로 임의로 설정한 구역이다. 이어도 주변은 한국과 일본,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이 중첩된다.

우리 군은 이날 중국 군용기가 이어도 서남방에서 식별됐을 때부터 공군 전투기를 긴급 투입해 추적 및 감시 비행과 경고방송 등 전술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중국 군용기가 KADIZ를 진입한 것과 관련해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이 주한 중국대사관 공사참사관(공관 차석)을 초치해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